뇌세포의 절반 이상을 구성하는 별 모양의 비신경세포 '별세포'는 알츠하이머나 염증에 의해 세포의 수와 크기가 증가한 '반응성 별세포'로 활성화한다. 반응성 별세포는 다양한 뇌 병변에서 관찰되며, 뇌종양도 예외는 아니다.
가장 흔하지만 환자의 치료 예후가 나쁜 악성 종양으로 알려진 교모세포종의 주변부에서도 반응성 별세포가 발현하지만, 종양세포와 반응성 별세포 간 대사 기전은 명확히 알려지지 않았다.
이창준 기초과학연구원(IBS) 인지 및 사회성 연구단장 연구진은 윤미진 세브란스병원 핵의학과 교수와 강석구·장종희 신경외과 교수 연구진과 함께 뇌종양 환자의 종양 주변부에 발현하는 반응성 별세포의 대사 매개 물질인 아세트산의 항진을 영상화하는 기술을 제안했다. 이 기술로 종양 미세환경의 에너지 대사 기전을 밝혀 새로운 뇌종양 치료 전략을 확인했다고 IBS가 16일 밝혔다.
교모세포종은 종양과 그 주변부의 반응성 별세포를 비롯한 다양한 종류의 세포들과 함께 종양 미세환경을 형성한다. 종양 미세환경을 구성하는 요소들은 종양의 진행과 종양세포의 전이, 치료 반응과 효과에 큰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알려져 있다.
연구진은 뇌종양의 종양 미세환경까지 영상화할 수 있는 기술로 탄소11-아세트산(11C-acetate)을 활용한 양전자 방출 단층 촬영(Positron Emission Tomography, PET)을 제안했다. 탄소11-아세트산은 아세트산을 흡수하는 세포를 영상화하는 방사성추적자로, 방사성추적자가 방출하는 양전자를 PET로 측정해 영상으로 나타낸다. 종양세포는 아세트산을 과다 흡수한다고 알려져 이전부터 암 진단에 활용됐다.
그러나 교모세포종 환자에서 유래한 종양 조직 이식 동물모델로 종양 미세환경을 영상화해 분석한 결과, 아세트산이 종양세포보다는 주변에 형성된 종양 미세환경, 특히 반응성 별세포에 의해 대부분 흡수되는 것을 확인했다.
종양세포는 계속 분열하기 위해 기본 에너지원이 되는 포도당을 거의 독점하다시피 이용해 빠른 에너지 대사 과정을 거친다. 그리고 이러한 대사 과정의 부산물로 아세트산을 생성해 배출했다. 이렇게 생성된 아세트산은 별세포에서 특이적으로 발현하는 모노카복실산 수송체1(Monocarboxylate transporter 1, MCT1)에 의해 흡수되고, 과도하게 흡수된 아세트산이 반응성 별세포화를 유도하는 것을 확인했다. 반면 반응성 별세포화나 MCT1의 발현을 억제하면 종양 미세환경의 아세트산 대사가 정상으로 돌아갔다.
이어 연구진은 뇌종양 환자에서 탄소11-아세트산 PET 촬영으로 확인한 아세트산 과다흡수 부위가 MRI로 촬영된 종양 부위에 비해 클수록 환자의 치료 예후가 좋지 않음을 발견했다. 일반적으로 뇌종양의 치료는 MRI로 구분된 종양을 수술로 절제해 제거하는 방식으로 진행된다. 하지만 이번 연구로 뇌종양 치료를 위해 종양 미세환경의 제거가 중요함을 확인했다. 연구진은 무엇보다 종양의 진행과 전이에 중요한 역할을 하는 반응성 별세포와 종양 줄기세포 부분을 외과적 수술로 절제하는 것이 성공적인 치료의 핵심이라고 밝혔다.
윤미진 교수는 "탄소11-아세트산 PET 영상은 뇌종양을 진단하고 수술 절제 부위를 결정하는 데 효과적으로 활용될 수 있다"며 "종양 미세환경을 구분하여 제거할 수 있다면, 종양의 재발을 막아 환자의 예후가 훨씬 좋을 것"이라고 전했다. 그러면서 "이와 같은 분자 영상 기술은 질병의 진단과 동시에 치료를 수행하는 신개념의 진단·치료 기술인 '테라노스틱스'가 될 수 있다"고 덧붙였다.
이창준 단장은 "다양한 뇌 병변에서 나타나는 반응성 별세포화의 기전을 이해하면 뇌 질환 극복을 앞당길 수 있을 것"이라며 "이번 연구로 종양 미세환경에서 나타나는 반응성 별세포화가 에너지 대사의 결과로 유도됨을 새롭게 규명했으며, 종양세포와 함께 종양 미세환경을 구성하는 반응성 별세포, 종양 줄기세포, 주변 신경세포가 서로 어떻게 영향을 주고받는지 살펴보는 후속 연구가 필요하다"고 밝혔다.
이번 연구 결과는 국제 학술지 '뉴로-온콜로지(Neuro-Oncology)'에 지난해 12월 12일 온라인 게재됐다.
참고 자료
Neuro-Oncology(2023), DOI: https://doi.org/10.1093/neuonc/noad24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