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1월 넷째 주(21~25일) 게임업계 소식을 살펴보면 넷마블게임즈(이하 넷마블)은 아이피플스 게임과 ‘모두의 마블’ 관련 표절 시비 소송에 휘말려 이슈가 됐다. 넷마블은 또 하반기 기대작인 기대작인 ‘리니지2:레볼루션’의 출시 일정도 확정됐다.

◆ 아이피플스, 넷마블 ‘모두의 마블’에 표절 주장

아이피플스가 넷마블게임즈의 효자 모바일 게임 '모두의 마블 포 카카오(for Kakao)'가 자사 게임 '부루마블' 저작권을 침해했다고 주장하며 소송을 제기했다.

모바일 게임 ‘부루마불’ 제작사 아이피플스는 11월 23일 “넷마블게임즈(이하 넷마블)의 모두의 마블이 부루마불 저작권을 침해했고 모태가 되는 보드게임 ‘부루마불’에 대해서도 아무런 사용 허가 없이 그대로 베껴 사용하는 등 부정경쟁행위를 해 소송을 제기했다”고 밝혔다.

아이피플스 측은 “모두의 마블은 무인도, 우주여행 등 원작인 보드게임 ‘부루마불’의 대표적인 아이템을 그대로 차용했고 ▲게이지 바를 통한 주사위 숫자 컨트롤 규칙 ▲랜드마크 건설 규칙 ▲한 게임당 30턴 제한 규칙 ▲우주여행 규칙 등이 똑같다”고 주장했다.

넷마블 측은 “해외에서 이미 오랜기간 유사한 형태의 게임성을 가진 게임이 존재하고 당사의 경우 16년간 퀴즈마블, 리치마블, 모두의마블 등 동일한 게임성을 가진 게임들을 서비스해온 상황에서 이런 갑작스런 소송의 제기는 매우 당혹스럽고, 법적으로 명확하게 대응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또 넷마블은 “추가적으로, 넷마블은 모바일 게임 ‘모두의마블’ 게임성의 근간을 가진 PC 온라인게임을 지난 2000년부터 16년간 서비스 해왔고, 2000년 ‘퀴즈마블’을 시작으로, 2004년 ’리치마블’, 2012년 ‘모두의마블’ 등 순차적으로 PC온라인 게임을 서비스해 게임성을 기반으로 2013년 6월 현재의 ‘모두의마블’을 론칭했다”고 덧붙였다.

◆ 게임빌, 유티플러스와 모바일게임 퍼블리싱 계약 체결

게임빌은 22일 국내 게임 개발사인 유티플러스와 모바일게임 퍼블리싱 계약을 체결했다고 밝혔다. 유티플러스는 현재 모바일 다중접속역할수행게임(MMORPG) '프로젝트 원(가제)'을 개발중인 회사다.

프로젝트 원은 여러 유저가 함께 오픈 필드에서 전투할 수 있는 게임으로, 고정된 화면에서 벗어난 3인칭 프리뷰를 제공한다. 유티플러스는 모바일 액션 RPG인 ‘러스티블러드’, ‘마법왕국 포 카카오(for Kakao)’ 등을 만든 국내 개발사다. 이 회사 대표인 유태연 대표는 ‘킹덤언더파이어’ 등 유명 PC 게임과 콘솔 게임 개발로 이름을 알렸다.

두 회사는 앞으로 파트너십을 통해 스마트폰에 최적화된 게임성을 바탕으로 경쟁력을 강화할 방침이다.

◆ 넥스트플로어, 구 소프트맥스 ‘창세기전’ IP 확보

넥스트플로어는 11월 24일 국내 1세대 게임 개발사 ‘이에스에이(구 소프트맥스)’에서 개발한 온라인 게임 ‘창세기전’에 대한 지식재산권 (IP) 확보를 위한 계약을 체결했다고 밝혔다.

이번 계약을 통해 넥스트플로어는 ‘창세기전’ 시리즈에 대한 지식재산권을 확보, 향후 이를 활용한 장르 다변화를 이어갈 방침이다. 이와 함께 이에스에이가 개발하고 서비스 예정인 모바일 게임 ‘주사위의 잔영’ 퍼블리싱 계약을 체결, 국내를 비롯한 ‘주사위의 잔영’ 글로벌 판권을 확보해 게임 개발 및 운영 등 전 분야에 걸쳐 양사간 지속적인 협력을 진행해나갈 계획이다.

‘소프트맥스’는 지난 1994년 설립한 국내 1세대 게임 개발사로 ‘창세기전’ 및 ‘마그나카르타’ 시리즈 등 다수의 히트작을 선보이며 국내외 두터운 유저 층을 확보하고 있으며, 최근 비즈니스 성장동력 확보를 위해 사명을 ‘이에스에이’로 변경한 바 있다.

◆ 다양한 신작 소식

넷마블, 초대형 모바일 MMORPG '리니지2 레볼루션' 12월 14일 출시 확정

넷마블은 25일 모바일 다중접속역할수행게임(MMORPG) '리니지2 레볼루션(이하 레볼루션, 개발사 넷마블네오)'을 12월 14일 출시한다고 밝혔다. 넷마블은 구글플레이 스토어(안드로이드), 앱스토어(iOS)에서 ‘레볼루션’을 동시 오픈할 예정이다.

넷마블 이완수 본부장은 "2014년 출시한 기기를 포함해 기기와 서버 안정화는 이미 확보했다”며 “지스타 시연에 참여한 이용자들의 의견을 반영하고, 최고의 게임 경험을 선사하기 위해 12월 14일 출시를 결정했다"고 말했다.

'레볼루션'은 인기 온라인 게임 '리니지2' 지식재산권을 이용한 초대형 모바일 MMORPG로, 원작의 감성을 재현한 광대한 오픈필드와 캐릭터, 공성전, 혈맹 시스템 등을 선보일 예정이다. 출시 전까지 이용자는 브랜드 사이트에서 주요 콘텐츠를 살펴볼 수 있고, 내달 4일까지 서버/캐릭터 선점 이벤트에 참여할 수 있다.

넥슨, 신작 횡스크롤 액션 AOS ‘하이퍼유니버스’ 공개시범 테스트 시작

넥슨은 씨웨이브소프트가 개발한 신작 온라인 횡스크롤 액션 AOS(캐릭터 성장형 전략시뮬레이션 게임) ‘하이퍼유니버스(HYPERUNIVERSE)’의 공개시범테스트(OBT)를 11우러 22일부터 시작했다고 이날 밝혔다.

하이퍼유니버스는 캐릭터들이 대결을 펼치는 온라인 횡스크롤 액션 AOS 게임으로, 복층 형(形) 전장에서 정통 액션과 공성전을 함께 즐길 수 있다. 이번 공개시범 테스트를 통해 ‘홍두깨’, ‘미겐하르트’, ‘올가’ 등 신규 하이퍼 3종이 공개됐다.

넥슨은 내달 11일까지 'OBT 접속 이벤트'를 진행한다. 게임 접속 후 닉네임만 생성해도 '코인(30개)'를 지급한다. 이를 활용해 '넥슨캐시(3,000원)' 또는 '게임포인트(1만 원)'로 즉시 교환할 수 있으며, '문화상품권', '영화예매권', '아이폰7' 등 다양한 경품 응모에도 참여할 수 있다. 자세한 내용은 하이퍼유니버스 공식 홈페이지를 통해 확인할 수 있다.

네시삼십삼분, 하반기 최대 기대작 ‘삼국블레이드’ 사전등록 실시

네시삼십삼분은 11월 23일 모바일 액션 역할수행게임( PG) ‘삼국블레이드’의 공식 출시를 앞두고 사전등록을 진행한다고 밝혔다.

이번 사전등록은 12월로 예정돼있는 삼국블레이드의 공식 출시에 앞서 23일부터 출시 전까지 공식카페와 특별 페이지, 그리고 구글플레이를 통해 진행된다. 유비, 관우, 장비, 여포 등 삼국지 영웅에 액션스퀘어만의 액션을 더했으며, 언리얼 엔진4를 사용했다.

이용자들은 ‘내정 모드’를 통해 성의 건설부터 확장, 자원 생산, 업그레이드 등 자신만의 영지를 직접 관리할 수 있으며, 말 위에서 승부를 겨루는 일대일 PVP(이용자 간 대결) 콘텐츠 ‘일기토’, 보유한 모든 영웅을 사용해 적군의 관문을 돌파하는 ‘난세 영웅전’ 등을 즐길 수 있다.

이와 함께 4:33은 '삼국블레이드' 사전등록에 참여하는 모든 이용자에게 총 10만원 상당의 아이템을 증정한다. 자세한 내용은 삼국블레이드 공식카페특별 페이지에서 확인할 수 있다.

조이시티, ‘건쉽배틀2 VR’ 오큘러스 스토어 통해 글로벌 출시

조이시티는 11월 25일 자체 개발한 가상현실(VR) 게임 ‘건쉽배틀2 VR’의 삼성 기어 VR 버전을 오큘러스 스토어에 출시했다고 전했다. ‘건쉽배틀2 VR’은 전 세계 누적 다운로드 1억 건을 달성한 모바일 게임 ‘건쉽배틀’ 시리즈의 IP를 바탕으로 개발된 가상현실 게임이다.

공중에서 자유롭게 이동하고 정지할 수 있는 자유이동 기술을 모바일 VR에서 구현했다.

김찬현 조이시티 사업개발부장은 “‘건쉽배틀2 VR’은 2013년부터 자체적으로 연구개발한 독자적인 기술과 노하우가 집결된 게임이다” 라며, “오늘 출시한 삼성 기어 VR을 시작으로 PS VR과 구글 데이드림 등 점진적으로 서비스 범위를 확대해 나갈 것” 이라고 전했다.

'건쉽배틀2 VR'은 오큘러스 스토어를 통해 다운로드할 수 있다.

◆ 넷마블 ‘세븐나이츠’, 구사황 태오 리메이크 실시

넷마블은 11월 22일 모바일 RPG ‘세븐나이츠’에서 구사황 ‘태오’ 리메이크 업데이트 등을 실시했다고 밝혔다.

리메이크는 ‘세븐나이츠’ 영웅(캐릭터)들의 능력치를 조정해 가치나 활용도를 제고하는 작업이다. 태오는 세븐나이츠에서 ‘구 사황’으로 분류되는 주요 고급 캐릭터다. 태오는 약점 중 하나인 ‘속공’과 관통 공격에 취약한 점이 개선됐고, 기본 공격력이 올라갔다.

이번 업데이트에는 신규 펫 8종 추가도 포함됐다. 전투를 조력하는 ‘펫’은 각 영웅의 특색에 맞춰 다양한 모습으로 제작된다. 8종 중 2종은 사황 ‘손오공’과 ‘에이스’의 펫으로 아군 생명력을 높이거나, 적군 방어력을 낮추는 등의 능력이 있어, 소장가치가 있다.

넷마블은 이번 업데이트를 기념해 태오 전용 장비 등을 획득할 수 있는 던전을 오픈하고, 다음 업데이트 전까지 업적 6종을 완료하면 ‘6성 태오 소환권’을 지급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