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웅제약(069620)은 보툴리눔 톡신 '나보타'의 쿠웨이트 수출 계약을 체결했다고 25일 밝혔다. 이번 계약은 다섯 번째 중동 진출 사례이며, 걸프만 연안 6국에선 아랍에미리트(UAE)・사우디・카타르에 이은 네 번째 진출이다. 회사는 "내년 상반기 쿠웨이트에 제품을 출시하는 게 목표"라며 "대웅제약이 현재 국내 보툴리눔 톡신 브랜드 중 가장 많은 중동 국가에 진출해 있다"고 했다.
■종근당바이오(063160)는 올해 2분기 영업이익은 29억원으로, 전년 같은 기간보다 42.3% 줄었다고 25일 공시했다. 2분기 매출액은 19.1% 줄어 412억원을, 당기 순손실은 5억원을 기록했다. 올해 상반기 누적 매출액은 837억원, 영업이익은 50억원, 순이익은 4억원이다.
■유한양행(000100)은 국내 최장수 치과 기업 신흥과 임플란트 공동사업 추진을 위한 업무협약을 체결했다고 25일 밝혔다. 협약에 따라 양사는 '유한에버티스' 임플란트를 출시할 예정이다. 기존 신흥의 '에버티스 임플란트'는 생산 공정 자동화율을 높여 품질 안정성을 높인 제품이다. 회사는 신흥과 치과 의료기기·의약품 등 전 제품에 대한 공동 기획, 마케팅, 판매를 포함하는 포괄적 협력체계를 구축할 계획이라고 했다.
■글로벌 1위 에너지 기반 의료기기(EBD, Energy Based Device) 기업 사이노슈어 루트로닉이 전국적인 집중 호우로 피해를 당한 수재민들을 돕기 위해 한앤컴퍼니 주도로 진행된 성금 기탁에 동참했다고 25일 전했다. 한앤코와 전체 포트폴리오사(사이노슈어루트로닉, 남양유업, 대한항공씨앤디서비스, 라한호텔, 솔믹스, 쌍용C&E 이치라인해운, 엔펄스, 케이카, 코아비스, SK마이크로웍스, SK스페셜티, SK해운 한앤컴퍼니)가 참여해 총 20억원의 성금이 희망브리지 전국재해구호협회에 전달됐다.
■ 강원도 홍천의 선마을이 중국 전통 무술인 타이치와 명상을 결합한 힐링 프로그램 '홀리스틱(Holistic) 힐링 타이치 리트릿'을 오는 27일 진행한다. 참가비는 무료이며, 선착순 접수를 통해 선마을 숙박객 누구나 참여할 수 있다. 타이치는 천천히 이어지는 동작과 호흡을 통해 신체와 정신의 균형을 맞추는 '움직이는 명상'으로, 전 세계적으로 3억 명 이상이 수련 중인 것으로 알려졌다.
■ 동아제약이 스페인산 올리브 오일 '올리비바 피쿠알'을 출시했다. 회사는 신제품 출시를 기념해 네이버 브랜드 스토어에서 오는 8월 10일까지 프로모션으로 최대 혜택가로 제공한다고 밝혔다. 함께 즐기기 좋은 '비타그란 레몬즙'도 증정한다. 이 제품의 산도는 0.1~0.2%로, 0.8% 산도 이하로 관리되는 엑스트라 버진 등급 중에서도 낮다. 산도가 낮을수록 신선한 올리브를 신속하고 위생적으로 가공했음을 의미한다. 추후 동아제약 공식 몰 '디몰'과 쿠팡 등 다양한 채널에서도 선보일 예정이다.
■동국제약(086450)은 숙취해소제 '이지스마트 구미츄'를 올리브영에 이어 GS25·CU 등 주요 편의점에 신규 입점했다고 밝혔다. 이는 음주 전후 1~3개를 물 없이 간편하게 씹어 먹을 수 있는 제품이다. 식품의약품안전처 숙취 해소 인체 적용 시험 지침을 충족한 원료 '아이스플랜트 복합농축액'을 함유했다. 회사는 성인 80명을 대상으로 해당 원료에 대한 인체 적용 시험을 진행한 결과, 섭취 30분 후 혈중알코올농도는 15.1%, 아세트알데하이드 농도는 21.4% 감소하는 등 빠르고 뚜렷한 숙취 개선 효과가 확인됐다고 밝혔다.
■프레스티지바이오파마(950210)의 R&D센터 프레스티지바이오파마 IDC는 '항-CTHRC1 단클론항체 PBP1710을 기반으로 한 항암 병용 치료용 약학적 조성물'에 대한 국내 특허를 최근 출원했다고 25일 밝혔다. 이번 특허는 기존 항암 화학요법의 한계를 보완하고, 고형암 치료 반응률을 높이기 위한 새로운 병용치료 전략을 담고 있다. 고형암 내 약물 전달을 방해하는 주된 원인인 '세포외기질(ECM)'의 과도한 축적을 조절하는 방식으로 치료 효율을 향상시키는 것이 핵심이다. 회사는 글로벌 기술 이전, 병용 치료 키트·동반 진단 시장 진출 등 확장 가능성을 기대하고 있다.
■디앤디파마텍(347850)은 미국에서 회사가 임상 개발 중인 대사이상 관련 지방간염(MASH) 치료제 'DD01'의 임상 2상 시험의 24주차 투약을 완료했다고 25일 밝혔다. 회사는 체중 변화를 포함한 주요 혈액 바이오마커 분석을 진행 중이다. DD01은 디앤디파마텍이 자체 개발한 GLP-1·글루카곤(GCC) 수용체를 동시에 겨냥하는 장기 지속형 이중 작용제다.
■ HK이노엔(195940)은 자사 유튜브 채널 '채널이노엔(CH.이노엔)'이 '2025 소셜아이어워드(Social i-AWARD)'에서 제약분야 유튜브 대상을 받았다. 이는 과학기술정보통신부 산하 한국인터넷전문가협회(KIPFA)가 주최하는 국내 최대 규모의 소셜미디어 시상식이다. 채널이노엔은 구독자 약 2만7000명을 보유하고 있다.
■차의과학대는 포천시, 차메디텍과 함께 포천 지역 바이오 식품 산업 생태계 활성화를 위한 업무협약을 체결했다고 25일 밝혔다. 이 협약을 통해 세 기관은 지역 상생을 통한 지역 인재 양성과 산·학·연 협력 강화 등을 목표로 포천 지역에 바이오 식품 융복합 산업의 거점으로 육성해 나가기로 약속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