NXP 반도체, 사물인터넷 솔루션 개발 단순화하는 MCU 신제품 출시. /NXP 반도체 제공

NXP 반도체는 20일 가정용·산업용 사물인터넷(IoT) 솔루션 개발을 단순하게 할 수 있도록 설계된 마이크로컨트롤러(MCU) RW612, K32W148을 발표했다고 밝혔다.

NXP 반도체에 따르면 이번 신제품들은 고급 엣지 프로세싱 기능과 통합 보안을 결합해 매터 지원 스마트홈 디바이스의 비용을 절감하고 설계를 단순화할 수 있다. 매터는 글로벌표준연합(CSA)에서 스마트홈 디바이스 상호 운용성을 용이하게 하기 위해 만든 기준을 뜻한다.

RW612는 와이파이(Wi-Fi) 6, 블루투스 저에너지(Bluetooth Low Energy, BLE) 5.3 및 802.15.4를 동시에 지원하는 업계 최초의 트라이 라디오 MCU다. 온도조절기, 차고 문 개폐기, 도어락, IP카메라, 로봇청소기 등 스마트 가전제품에 탑재될 수 있다.

K32W148 무선 MCU는 스마트 플러그, 스마트 조명, 저전력 스마트 디바이스, 센서 등 디바이스에 대한 스레드, BLE 5.3 및 지그비 전반에 걸쳐 멀티프로토콜 활성화를 지원하는 게 특징이다. 멀티프로토콜 지원을 통해 단일 안테나로 비용을 절감하고 설계도 단순화할 수 있다. 홈 라우터와 허브, 브리지에 스레드와 지그비 지원을 받을 수 있는 것도 장점이다.

래리 올리바스 반도체 무선 연결 솔루션 총괄 겸 부사장은 “차세대 디바이스는 스레드, 와이파이, 블루투스, 매터 등 가장 중요한 프로토콜 전반에 걸쳐 안전한 연결성이 확보돼야 하고 고급 MCU도 적합하게 적용돼야 한다”며 “NXP 반도체의 고급 엣지 프로세싱 성능, 업계 최고 수준의 트라이 라디오 포트폴리오, 고급 보안 성능까지 결합하면 설계를 단순화하고 매터 지원의 복잡한 과정도 단축할 수 있다”라고 설명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