블록체인 기술 기업 원셀프월드가 디지털 지갑 기반의 취향 인증 리워드 모바일 애플리케이션(앱) '마이비'(MyB)를 출시했다고 29일 밝혔다.
마이비는 기존 앱테크(모바일 앱 보상을 이용한 재테크) 주류인 만보기나 챌린지 형태가 아닌 소비자의 취향을 기반으로 보상을 제공하는 차별화 한 서비스다. 서비스 이용자는 1분 내외의 짧은 취향 퀴즈를 풀어 '취향 소득'과 함께 블록체인 기술 기반의 '취향 배지'를 얻을 수 있다.
이용자는 이 취향 배지를 활용해 다양한 채널에 참여할 수 있고, 더 큰 보상을 얻을 수 있다. 이렇게 모인 보상은 앱 안에 구비된 식음료·이용권 등 다양한 실제 상품과 교환할 수 있다.
마이비는 기존 앱테크 대비 경쟁력 있는 보상이 가능한 것이 특징이다. 만보기형 리워드앱이 하루 1만보를 걸어 100원을 받는 수준이라면, 마이비는 1분 분량의 설문에 응답하면 건당 100원 정도를 받는다.
광고주는 취향 배지에 적용된 소울바운드토큰(SBT·Soul Bound Token)을 통해 신뢰도 높은 타겟 마케팅을 집행할 수 있다. 복제나 변형, 거래가 불가능한 SBT를 활용해 잠재 고객을 발굴하고 유입, 전환을 유도하고 고객 이탈을 막을 수 있다.
조창현 원셀프월드 대표는 "마이비 서비스는 기존 리워드 앱에 대한 사용자 요구사항을 철저히 분석해 만들어졌다"며 "하루 일과 중 짧은 시간을 활용해서 재미있는 취향 퀴즈를 풀고 경쟁력 있는 보상을 얻을 수 있다"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