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시 지상 철도 노선. /동대문구 제공

용산역에서 도봉산역까지 경원선이 지나는 서울시 7개 자치구가 함께 철도 지하화를 추진한다.

용산·성동·동대문·성북·노원·도봉·중랑구는 지난달 23일 ‘경원선 지하화 추진협의회’를 구성하기 위한 구청장 회의를 열었다고 9일 밝혔다. 이필형 동대문구청장이 회장을 맡아 2년간 협의회를 이끈다.

경원선은 부설될 때에는 서울 용산구 용산역에서 북한 원산시 원산역을 잇는 노선이었다. 남북이 분단되어 현재는 용산역에서 강원 철원군 백마고지역까지 94.4㎞ 구간에서 영업하고 있다. 이 중 서울시 7개 자치구는 용산역~도봉산역 25.43㎞ 구간 지하화를 추진한다. 중랑구에서는 경원선과 연결되어 있는 중앙선 청량리~회기, 경춘선 광운대~신이문 구간 지하화를 추진한다.

서울시 7개 자치구 구청장들이 지난달 23일 동대문구청에서 '경원선 지하화 추진협의회' 회의를 열었다. 왼쪽부터 김선수 용산부구청장, 이승로 성북구청장, 오언석 도봉구청장, 이필형 동대문구청장, 오승록 노원구청장, 유보화 성동부구청장. /동대문구 제공

철도 지하화는 도심을 단절하는 철도를 지하로 이설하고 철도 상부와 주변 지역을 통합 개발하는 사업이다. 철도를 지하화하려면 지상철도 노선의 전 구간이나 일부에 대해 연속성 여부를 검토해야 한다. 협의회에 참가하는 7개 구는 지난 5~6월 경원선 지하화 추진을 위한 실무회의를 먼저 진행했다.

협의회 소속 구청장들은 “철도로 단절된 지역의 발전과 주민들의 편익을 최대한 반영하는 방안을 찾겠다”며 “경원선이 지하화될 수 있도록 서울시에 의견을 개진할 것”이라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