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하반기 코스피는 3500~3600까지 간다고 봅니다. 시기는 삼성전자(005930)에 달렸습니다. 삼성전자 주가를 보면서 대응하면 됩니다.”

‘염블리’ ‘여의도 아이돌’이라는 애칭으로 불리며 주린이들의 열렬한 지지를 받고 있는 염승환 이베스트투자증권 디지털사업부 이사는 12일 방영된 조선비즈 재테크 유튜브 채널 ‘누워서 연 2000만원 떠먹기(누이떠)’에 출연해 이같이 전망했다. 염 이사는 경제 유튜브 ‘삼프로TV’, 유튜브 채널 ‘E트렌드’ 등에 출연해 시황을 분석하고 있다. 올해 초 출간한 ‘주린이가 가장 알고 싶은 최다질문 TOP77’은 출간 후 베스트셀러 1위에 오르면서 2개월여 만에 100쇄를 돌파했다.

‘누이떠’는 ‘강원도 산골 출신 30대 월급쟁이의 아크로리버파크 구입기’ ‘읽으면 돈이 되는 공모주 투자’ ‘한 권으로 끝내는 배당주 투자’ 등 저자인 ‘훈민아빠’가 매주 각 분야의 재테크 전문가들과 돈 되는 투자법에 대해 대담하는 프로그램이다. 코인이나 테마주처럼 변동성이 크지 않은 투자처를 선택해 비교적 안전하게 투자하면서도 연 2000만원의 수익을 얻을 수 있다는 점을 방송을 진행하며 차차 증명할 계획이다.

염승환 이베스트투자증권 디지털사업부 이사(왼쪽)가 조선비즈 유튜브 채널 '누워서 연 2천만원 떠먹기(누이떠)'에 출연해 진행자 훈민아빠와 대담하고 있다.

◇ “하반기 주가 우상향… 보험·반도체·임플란트주 주목”

염 이사는 하반기 한국 주식 시장에 대해 지수가 우상향할 전망이지만 불확실성이 크다고 전망했다. 그는 “하반기에는 삼성전자 주가가 가장 중요하다”면서 “개인적으로 (삼성전자에 대한) 악재는 지난 5개월 동안 주가가 오르지 않으면서 가격에 반영됐다고 생각돼 여기서 더 나쁠 것은 없다고 본다”고 내다봤다.

다만 염 이사는 주가 흐름을 파악하는 데 두 가지 변수를 살피라고 조언했다. 염 이사는 “하반기 코스피 지수가 3500~3600까지는 가는데, 그게 7월이 될 수도 10월이 될 수도 있다”면서 “이 부분은 삼성전자 주가를 보면서 대응하면 좋겠다”고 했다. 그는 이어 “다른 한 가지 변수는 결국 미국 연방준비제도(Fed)가 테이퍼링(자산 매입 규모 축소)을 언제 하느냐다”면서 “하지만 이미 예정된 이벤트가 된 만큼 너무 걱정할 필요는 없을 것”이라고 했다.

하반기 투자할 만한 섹터에 대해 염 이사는 보험과 반도체, 임플란트, 조선주 등을 주목하라고 추천했다. 염 이사는 “보험 업종은 역설적으로 아무도 관심이 없기 때문에 주가가 내려갈 가능성도 희박하다”면서 “더욱이 자동차 손해율 감소, 실손보험 청구 간소화 등 실적에 호재가 되는 요인들이 있고, 높은 배당률까지 감안했을 때 가격 매력도 상당하다”고 했다.

이어 그는 “반도체 공급망 재편과 관련, 한국의 반도체 장비가 갖고 있는 세계적인 경쟁력 대비 주가가 많이 흘러내린 상황”이라면서 “비메모리 쪽 기업을 찾아보면 좋을 것”이라고 했다. 또 “임플란트는 여전히 시장에서 주목받지 못하고 있는 종목이지만, 중국 시장이 열렸고 유럽, 미국 시장도 열릴 것”이라면서 “우리나라 임플란트 3사(오스템임플란트·덴티움(145720)·디오(039840))가 경쟁력이 상당하고, 주가도 여전히 싸다”고 했다.

증권계 아이돌, 염승환 이사가 알려주는 주린이를 위한 주식 정보 총집합! /조선비즈

◇ “재무제표, 매출·영업이익이 핵심… 증권사 보고서는 보물창고”

주린이의 눈높이에 맞춘 종목 분석으로 인기몰이 중인 염 이사는 ‘알짜 종목’ 찾는 비법에 대해서도 언급했다. 먼저 투자할 기업 분석의 기본이 되는 재무제표에서 매출과 영업이익을 보라고 조언했다. 염 이사는 “매출과 영업이익이 추세적으로 증가하는지를 보면 좋다”면서 “매출액이 최근 3~4년 간 꾸준히 증가하면서 영업이익까지 늘어나는지를 체크하고 분기 단위로 비교해 우상향하는지도 봐야 한다”고 했다.

이어 매일같이 쏟아지는 증권사 보고서를 꾸준히 공부하는 것이 중요하다고 강조했다. 염 이사는 “애널리스트들이 쓴 보고서는 보물창고”라면서 “매일 최소 1시간씩 읽는 것을 추천한다”고 했다. 구체적인 공부법에 대해서는 “관심 업종부터 최소 두 달 치를 보면 애널리스트의 시각이 바뀌는 게 보이기 시작한다”면서 “추세를 파악하면 이전보다 (매수 의견) 톤을 낮췄는지 등을 알 수 있고, 행간에 숨겨진 의미도 파악할 수 있게 된다”고 했다.

이외에 구체적인 설명과 추가적인 투자전략 등은 조선비즈 유튜브 채널 ‘누이떠’의 <★염블리 등판★ 주린이 주식으로 돈 버는 법 싹다 물어봄> 편에서 자세히 확인할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