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러스트=챗GPT

주요 금융지주가 AX(인공지능 대전환·AI Transformation)에 속도를 내며 체질 개선에 나서고 있다. 새 정부가 'AI 3대 강국 도약'을 핵심 국정 과제로 선정하고 AI 대전환 프로젝트 추진을 위해 150조원 규모의 국민성장펀드를 조성하며 앞장을 서자, 정부 기조에 발을 맞추는 것으로 보인다.

금융권에선 생성형 AI를 넘어 'AI 에이전트' 도입에 속도를 내고 있다. 생성형 AI 기반의 '챗봇'은 단순한 대화나 정보 제공 기능만 수행하고 있다면, AI 에이전트는 더 진화돼 지시 없이도 자율적으로 복합적인 작업을 하는 것이 특징이다. 고객의 데이터를 분석해 맞춤형 전략을 제안하는 식이다. '초개인화·맞춤형' 금융 서비스를 실현할 수 있는 키인 셈인데, 금융지주 간 AI 대전은 심화할 전망이다.

4일 금융권에 따르면 신한금융지주는 지난 1일 자로 그룹 내 'AX·디지털부문'을, 은행엔 'AX혁신그룹'을 신설했다. 'AI 컨트롤타워'를 세워 그룹의 AI 활용 전략 및 비전을 설정하고, 계열사의 역량을 결집해 AI 혁신을 주도하는 것이 목표다.

신한금융은 전사적으로 AI에 몰두하고 있다. 진옥동 신한금융 회장은 지난 6월 'AX-점화, 신한의 미래 리더십'을 주제로 하반기 경영 포럼을 열고 경영진의 AI 활용 역량 강화를 주문했다. 조직의 리더가 AI 기술을 체화해야 사업에도 이를 적용할 수 있다는 판단에서다. 지난달엔 구글·MS 등 AI 선두 기업을 잇달아 초청해 임원을 대상으로 강의를 진행하기도 했다. 조직의 DNA를 AI화하려는 것이 진 회장이 추구하는 방향이다.

우리금융지주도 AX 가속화에 역량을 집중하고 있다. 울해를 AX 원년으로 선포한 임종룡 우리금융 회장은 최근 기자간담회에서 "단언컨대 선제적 AX 달성 여부가 금융사 경쟁력을 좌우할 것"이라며 그룹 AX 거버넌스, 성과 평가, 인프라 등 추진 체계를 구축하겠다고 밝혔다. 우리금융은 조직 정비도 마친 상태다. 우리금융은 지난 6월 그룹 전체 AI 전략을 이끌어갈 조직을 부에서 센터로 격상, AI전략센터를 신설했다. 센터장으로는 전 미래에셋자산운용 임원을 영입, 외부 전문가를 수혈하기도 했다.

그래픽=손민균

AX가 금융권의 화두가 된 배경엔 초개인화된 맞춤형 금융 서비스를 간편하게 받아보길 원하는 수요의 증가가 자리 잡고 있다. AI는 방대한 데이터를 분석해 고객의 금융 행동 패턴, 투자 성향 등을 파악하고 최적 상품 추천, 자산 관리 설루션 등을 제공할 수 있다. 이를 실현하는 데 필요한 것이 AI 에이전트다.

신한금융은 그룹 통합 애플리케이션인 '신한 슈퍼쏠'에 고객 맞춤형 AI 에이전트를 적용하기로 했다. 고객의 자산 관리, 데이터 분석, 보험 설계 등에 활용하는 것이 목표다. 우리금융은 우선 업무 효율화에 AI 에이전트를 활용할 계획이다. 기업 여신 프로세스에 적용해 서류 등록부터 지원 대상 선정, 심사 지원, 서류 진위 및 정보 검수, 여신 사후 관리 등을 지원한다. 임 회장은 "은행 업무 부문은 총 700개 정도인데 이 중 AI를 적용할 수 있는 업무가 약 190개 정도"라며 "50개를 우선 적용한 뒤 나머지도 점차 확대해 나갈 것"이라고 했다.

이 밖에 KB금융지주는 AI 전환 대전략인 'KB with AI'를 수립하고 이를 기반으로 AI 에이전트 개발을 추진해 나가고 있다. 지주 내 금융AI센터를 2개로 확대 개편했고, 외부 전문가들을 센터 임원으로 영입했다. 지난 4월엔 그룹 내 공동 플랫폼인 'KB Gen AI 포털'을 구축해 AI 에이전트 개발을 지원하고 있다.

다만 정부 코드 맞추기를 위한 선언적 의미의 AX가 돼선 안 된다는 지적이 나온다. 금융권 관계자는 "정부가 집권 5년간 AI에 역량을 올인하겠다고 밝힌 이후 금융지주들도 AI 어젠다를 강조하는 모습"이라며 "보여주기식, 선언적 의미의 AX 전환이 되지 않아야 할 것"이라고 했다.

☞ AI 에이전트

AI 에이전트란 목표를 자율적으로 이해하고 필요한 작업을 계획, 실행할 수 있는 시스템을 뜻한다. 생성형 AI가 텍스트, 이미지, 음악 등 콘텐츠 생성과 단순 응답에 그친다면, AI 에이전트는 사용자를 대신해 직접 문제 해결과 복잡한 작업 실행까지 가능하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