온라인투자연계금융(온투·옛 P2P) 서비스 8퍼센트를 운영 중인 에잇퍼센트는 '긱 워커(Gig worker)'에 특화된 중금리 대출 상품을 출시했다고 15일 밝혔다. 긱 워커는 배달, 청소, 재능 거래 등의 플랫폼에 종사하는 근로자를 의미한다.
8퍼센트는 각 분야 대표 스타트업이 보유한 빅데이터를 활용해 플랫폼 근로자들의 현금 흐름 데이터를 추가 확보하여 포용적인 금융 상품으로 육성할 계획이다.
첫 제휴 파트너는 대표적인 홈클리닝 플랫폼 청소연구소를 운영하는 주식회사 생활연구소이며, 국내 청소 매니저들에게 8퍼센트의 중금리 대출 상품을 공급한다. 이번 상품을 시작으로 은행권에서 소외된 긱워커들에게 1.5금융으로 불리는 온투금융의 중금리 대출 공급 확대가 기대된다는 게 회사 측의 설명이다.
이번 중금리 대출의 금리는 연 6.5%부터 시작되며, 최대 500만원까지 가능하다. 특히, 청소연구소 매니저가 필요로 하는 자금의 적시 공급을 돕기 위해 대출금의 40%에 생활연구소가 투자하며 8퍼센트가 20%의 비중으로 법인 투자를 집행해 책임 투자를 강화해 긱워커의 상생을 도모할 예정이다.
2014년 11월 설립된 국내 1호 중금리 전문 핀테크 기업 8퍼센트는 대출금과 상환금을 처리하는 금융 플랫폼을 운영 중이다. 대출 채권, 금융 거래 등 코어 뱅킹 시스템을 구축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