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로라디자인랩(대표 김용)이 대량의 분산형 네트워크 구조로 구성된 특허 기술을 적용한 사용자 맞춤형 무선통신 솔루션 ‘GCON SOLUTION’을 출시했다.

오로라디자인랩은 2007년 설립 이후 통신 간섭이 심한 교도소부터 지하철, 아파트, 공공기관 등 1천여 곳 이상의 현장에 납품하며 노하우를 쌓아온 스마트 조명 업계 우수 기업으로, 2017년과 2020년 두 차례 서울시와 SBA(서울산업진흥원)가 인증하는 서울시 우수기업 ‘하이서울기업’에 선정돼 기술력을 인정받았다.

새롭게 출시한 ‘GCON SOLUTION’은 안정성과 유연성, 확장성을 확보해 스마트 LED 조명 고효율 인증제도와 디지털 뉴딜 시대에 부응할 것으로 주목받고 있다.

세종정부청사에 사이트당 32,000개 이상의 무선 제어 조명을 관리할 수 있는 시스템을 구축한 기술력을 토대로 전원만 연결하면 별도의 추가 장치 없이 수천 개의 조명을 무선으로 제어·관리할 수 있기 때문이다. 네트워크는 2.4GHz, Sub-GHz, BLE, WiFi를 선택할 수 있고, 필요에 따라 두 가지 이상 네트워크를 사용할 수도 있다.

또한 PIR / Microwave 기반의 움직임 센서나 주변 조도 센서 등 다양한 센서를 내장해 IoT 센서 데이터를 수집·분석해 장소와 장치에 관계없이 모니터링과 제어가 가능하며, 스마트 조명부터 산업용 IoT, 스마트홈 IoT, 스마트폰/웹/서버 솔루션 관련 기술과 함께 활용할 수 있어 일반 조명의 한계를 뛰어넘었다는 평가를 받고 있다.

무선통신 구축 시에는 필요한 모듈의 블록화를 통해 신속한 커스터마이징이 가능하며, 합리적인 구축·운영 비용과 리모컨 하나로 조명을 관리·제어하는 편의성을 동시에 누릴 수 있다.

업체 관계자는 "GCON SOLUTION은 시대의 흐름과 사용자의 요구에 부응하기 위해 14년간 쌓아온 기술력을 아낌없이 투입한 솔루션이다"라며 "오피스와 아파트, 공원, 터널, 경기장, 학교 등 장소에 구애받지 않고 다양한 곳에서 유용하게 활용할 수 있을 것이다"라고 전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