카카오페이가 멤버십·대중교통 등 생활 편의 기능을 담은 ‘카카오페이카드2’를 출시한다고 26일 밝혔다.

카카오페이카드2는 카드번호와 유효기간이 쓰여있는 기존 카드와는 달리 원하는 메시지를 최대 18자까지 넣을 수 있는 국내 최초 커스텀형 카드다. 카드 정보가 카드 플레이트에 노출되지 않아 보안성을 강화할 수 있다.

실제 카드번호는 카카오톡과 카카오페이앱 ‘페이카드’ 메뉴에서 모바일로 확인할 수 있다. 기존처럼 카드번호와 유효기간이 있는 카드를 원하면 신청 시 기본형을 선택하면 된다.

카드 플레이트 디자인은 사각형 형태가 아니라 하단을 둥글게 처리했다. 카카오프렌즈 캐릭터 라이언과 어피치, 실루엣 3종 디자인 중 하나를 고를 수 있다.

멤버십 기능도 추가된다. 카드 뒷면에 해피포인트, CJ ONE, 신세계포인트, 이디야 등 38개 멤버십 포인트를 적립할 수 있는 ‘카카오페이 멤버십’ 바코드를 사용해 100여개 제휴사의 오프라인 매장에서 사용할 수 있다.

캐시비와의 제휴를 통해 자동충전형 선불교통카드 기능도 더해졌다. 편의점을 찾아 교통카드를 충전할 필요 없이 카카오페이머니로 자동 충전되며, 분실 및 해지 시 카카오페이머니로 간편하게 환급받을 수 있게 했다. 교통대금은 1~2일 이내에 사용한 만큼 카카오페이머니에서 차감되고, 잔액이 부족한 경우 카드 신청 시 별도 충전했던 초기 충전금 2만원에서 차감된다.

캐시백 기능도 있다. 올해 말까지 카카오프렌즈 온라인 스토어와 오프라인 매장(강남, 홍대, 부산, DDP 동대문점, 전주 한옥마을점)에서 카카오페이카드2로 결제하면 20% 캐시백 혜택을 받는다. 이밖에도 ‘알 리워드’ 지급, 세액 공제 혜택도 있다.

이 카드는 카카오톡에서 카카오페이 홈 화면에 진입한 후 ‘서비스’ 탭에서 ‘페이카드’를 선택해 신청할 수 있다. 8월 12일부터 진행한 사전신청 퀴즈 이벤트에 26만명이 참여할 정도로 출시 전부터 높은 관심을 받았다.

카카오페이 관계자는 "사용자 중심의 디자인과 기능으로 다양한 시도를 한 만큼, 사용자들의 일상을 더욱 편리하게 해주는 결제 수단으로 자리잡기 바란다"고 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