백악관 비서실장 "틱톡·위챗 관련 조치 몇주 내 있을 것"
미국 내 사용금지 가능성도…1977년 제정 비상경제법 의거

미 도널드 트럼프 행정부가 중국산 앱 틱톡(TikTok·짧은 동영상 공유 앱)과 위챗(WeChat·메신저 앱)이 국가안보에 위험이 되는지 살펴보고 있으며 몇주 내에 조치를 할 것이라고 15일(현지시각) 로이터가 보도했다.

미국 정부가 중국산 동영상 공유 앱 틱톡(TikTok)을 몇주 내에 제재할 것이라고 15일(현지시각) 로이터가 보도했다.

이날 마크 메도스 백악관 비서실장은 조지아에서 워싱턴으로 돌아가는 길에 기자들과 만나 "백악관에서 틱톡, 위챗, 그리고 다른 앱이 국가안보 위험과 관련 있는지 살펴보고 있다"며 "특히 이 앱들이 위해자(foreign adversary·국가의 안전이나 이익에 해가 된다고 판단되는 국가나 외국인)에 의해 미국 시민권자의 정보를 모으는 행위와 연관 있는지 보고 있다"고 말했다.

메도스 실장은 "데드라인이 있는지 모르겠지만, 우리는 몇달이 아니라 몇주 내를 보고 있다"고 밝혀, 제재가 조만간 이뤄질 것임을 시사했다.

미 행정부는 중국산 앱이 사용자의 정보를 중국 공산당에 넘기는 스파이 행위를 하고 있다고 수년 간 의심해왔다. 코로나, 홍콩 국가보안법 사태를 계기로 미중 간 갈등이 심화 되며 미 행정부가 중국에 대한 전방위적인 제재를 고려하는 과정에서 앱도 대상에 포함됐다.

트럼프 대통령은 지난주 "미 행정부가 틱톡을 미국에서 사용하는 것을 금지하는 방안을 고려중"이라고 말했다. 이어 마이크 폼페이오 국무장관과 피터 나바로 백악관 무역·제조업 정책국장도 미 행정부가 틱톡 등을 사용금지 시킬 수 있다는 발언을 했다.

뉴욕타임스(NYT)는 이 문제에 정통한 관계자를 인용해 미 행정부가 지난 1977년 제정된 국제비상경제권한법(International Emergency Economic Powers Act)에 의거해 중국산 앱을 제재할 것이라고 보도했다. 이 법은 국가안보상 이례적이고 특별한 위협이 발생할 경우 대통령이 해당 국가나 기업을 광범위하게 제재할 수 있는 내용을 담고 있다.

최근 몇달 사이 미국과 중국의 관계는 급속히 악화 돼 ‘새로운 냉전시대’가 시작됐다는 분석이 나오고 있다.

트럼프 대통령은 전날 홍콩의 특별지위를 폐지하고, 홍콩의 자치를 침해한 중국 인사와 기관, 이들과 거래를 하는 은행에 대한 광범위한 제재를 담은 홍콩자치법에 서명하며 반중(反中) 태세를 강화했다. 중국 외교부는 미국 대사를 불러 초치 한 뒤 "반격 조치를 하겠다"고 엄포를 놨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