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티아 나델라 마이크로소프트 최고경영자.

사티아 나델라 마이크로소프트 최고경영자(CEO)는 19일(현지시각) 열린 연례 개발자 컨퍼런스 ‘빌드 2020’에서 "개발자들의 역할이 그 어느 때보다 중요한 시기로 2년이 걸릴 디지털 트랜스포메이션(전환)이 지난 2개월 만에 이뤄졌다"고 말했다.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확산에 기업 업무 방식과 학교 수업, 의료 등 각 영역에 변화를 촉진시켰다는 것이다.

나델라 CEO는 "긴급 대응에서부터 회복 단계, 그리고 앞으로의 세계를 재조명하는 3단계에 디지털 기술이 얼마나 중요한지 확인한 시기"라며 "모든 조직은 모든 것을 원격으로 전환하는 능력을 필요로 하게 될 것"이라고 했다.

마이크로소프트는 이번 컨퍼런스에서 개발자들을 위한 애저 클라우드, AI(인공지능), 마이크로소프트365 기반의 새로운 기술과 서비스를 공개했다.

애저 클라우드 기반으로 작동하는 AI 슈퍼컴퓨터는 AI 시스템 개발을 새로운 차원으로 끌어올릴 것으로 기대되고 있다. 마이크로소프트는 그래픽칩셋 1만개와 프로세스 코어 28만5000개가 탑재된 이 컴퓨터가 세계 슈퍼컴퓨터 중 상위 5위 안에 드는 성능이라고 소개했다.

마이크로소프트는 또 로봇 프로세스 자동화(RPA) 업체 ‘소프토모티브’를 인수했다고 발표했다. 소프토모티브사의 RPA 기술은 기존 마이크로소프트의 파워 플랫폼인 ‘파워 오토메이트’와 결합될 예정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