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GM이 법정관리 신청에 대한 결정을 23일로 늦췄다. 사흘의 시간을 더 벌게 된 한국GM 노사가 주말에도 교섭을 이어가 극적으로 자구안 마련에 합의할 가능성이 커졌다.

한국GM 관계자는 20일 “오후 8시 이사회를 개최했지만, 당초 계획했던 법정관리 신청은 안건에서 제외됐다”고 전했다.

그는 “오는 23일 이사회를 다시 열어 법정관리 신청 안건에 대한 논의를 다시 진행할 계획”이라고 덧붙였다.

정해철 금속노조 한국GM 지부 정책기획실장이 20일 부평 본사에서 기자회견하고 있다.

GM은 그 동안 4월 20일까지 노사가 비용절감을 포함한 자구안에 잠정합의하지 않을 경우 법정관리를 신청하겠다는 뜻을 여러 차례 밝혀왔다. 20일 열린 11차 임단협 교섭에서도 양측이 끝내 합의에 이르지 못하면서 이날 이사회에서 법정관리 신청을 결정할 것이라는 관측이 많았다.

자동차 업계 관계자는 “실제로 법정관리 신청이 받아들여질 경우 협력업체의 줄도산과 대규모 정리해고 등 거센 후폭풍을 맞게 된다”며 “이에 부담을 느낀 노사가 20일 교섭에서 법정관리 신청 데드라인을 늦추는데 뜻을 모은 것으로 보인다”고 말했다.

한국GM의 법정관리 신청 여부에 대한 결정이 사흘 뒤로 늦춰지면서 노사가 극적인 합의에 이를 것이라는 전망에 다시 힘이 실리게 됐다.

한국GM 노조도 이날 교섭이 결렬된 직후 가진 기자회견에서 23일까지 추가 교섭을 벌이겠다는 뜻을 밝혔다.

정해철 금속노조 한국GM 지부 정책기획실장은 “이날 교섭에서 사측이 월요일까지 잠정합의안을 도출하면 법정관리 계획을 철회하겠다는 뜻을 전했다”며 “주말에도 사측과 집중 교섭을 벌여 의견 차를 좁히는데 주력하겠다”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