조선미디어그룹의 경제전문매체 조선비즈(www.chosunbiz.com)가 오는 10월25일 서울 소공동 조선호텔 그랜드볼룸에서 ‘인공지능(AI)이 가져올 자산관리 혁명’이라는 주제로 ‘2017 미래투자포럼’을 개최합니다.

조선비즈는 미래투자포럼을 통해 AI가 가져올 자산관리 서비스의 변화를 짚어보고 혁신을 시도하고 있는 해외 금융사들의 사례를 공유하고자 합니다.

‘4차 산업혁명’의 핵심 기술인 AI는 소수의 고액자산가가 누려왔던 자산관리 서비스를 대중화하고 개인의 특성과 요구를 반영한 맞춤형 자산관리를 가능하게 할 것으로 기대를 모으고 있습니다. 고도화된 전문 인력의 성역으로 여겨졌던 ‘프라이빗 뱅커(PB)’는 AI로 대체 또는 확장되면서 AI가 투자자와 상담하고 금융 상품을 개발하며 자산을 관리하는 새로운 시대가 열릴 것이라 합니다.

미래투자포럼은 국내 금융사들이 이 같은 변화의 흐름을 따라잡기 위해 한 발 앞서나간 해외 금융사들의 사례와 고민, 비전을 공유하는 것이 도움이 될 것이라 보고 AI를 통한 자산관리 혁명을 주제로 잡았습니다. 이번 포럼은 한국의 자산관리 산업이 AI 시대를 맞아 올바른 방향으로 발돋움할 수 있는 방안을 모색하는 자리가 될 것입니다.

올해 미래투자포럼에서는 기조 연설과 특별 대담, 3개 세션 등에서 총 6명의 국내외 연사들이 지식의 향연을 펼칩니다. 세부 섹션은 ▲자산관리에서의 AI 미래비전 ▲’AI와 자산관리’ 전문가 대담 ▲클라이언트 프로파일링의 진화 ▲빅데이터로 얻을 수 있는 대형 투자 기회▲중국 핀테크 산업의 성장과 주요 기업들 ▲AI를 활용한 대체투자 등으로 구성했습니다.

1세션은 미국의 로보어드바이저 기업 ‘헤저블’(Hedgeable)의 CTO(최고기술책임자) 싯다르타 샤르마(Siddharth Sharma)가 기조연설자로 나섭니다. 2009년 설립된 헤저블은 미국 시장에서 퇴직연금 등 25가지 자산에 대해 개인화된 포트폴리오와 자동화된 리밸런싱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습니다. 스탠다드앤드푸어스(S&P), 애플, 맥킨지, 모건스탠리 등 금융사와 IT기업에서 일했던 직원 15명이 만든 스타트업으로 현재 7000만 달러 규모의 고객 자산을 굴리고 있습니다. 지난해 포브스(Forbes)가 꼽은 핀테크 유망 기업 50곳에 선정되기도 했습니다. 싯다르타 샤르마 CTO는 자산관리 서비스에서 AI가 보여줄 비전에 대해 설명합니다. 이어 김우창 카이스트 산업및시스템공학과 교수가 싯다르타 샤르마 CTO와 대담을 진행합니다.

2세션은 린칭러 중국 칭화대 교수가 연사로 나섭니다. 린 교수는 현재 중국 알리바바 그룹의 금융계열사 앤트파이낸셜이 진행하고 있는 AI 프로젝트를 소개할 예정입니다. AI 알고리즘을 통해 개인투자자의 기본 정보와 소비 성향, 투자 성향 등 빅데이터를 분석한 후 개인별로 적절한 투자 방식을 제시하는 것으로 정확도와 투자 만족도가 더욱 높아질 것으로 기대됩니다.

3세션에서는 골드만삭스 자산운용의 앨리슨 라우 상품전략 전무 겸 CFO(최고재무책임자)가 ‘빅데이터로 얻을 수 있는 대형 투자기회’라는 주제로 발표를 합니다. 골드만삭스는 지난해 핀테크 기업들을 인수하고 시스템 자동화를 통해 인력을 과감하게 줄여나가는 등 과감한 행보로 전 세계 금융사들로부터 주목을 받고 있습니다. 골드만삭스 자산운용은 국내에서 기관 자금으로 구성된 펀드는 운용하고 있습니다. 펀드를 운용하는 과정에서 빅데이터를 통해 투자 기회를 발굴해 수익률을 높일 수 있다고 보고 이에 주력하고 있습니다. 앨리슨 라우 전무는 전 세계에서 생산된 다양한 데이터를 잘 활용하면 정보의 우위를 점할 수 있게 되고 금융산업은 총 430억 달러의 수익을 창출할 수 있을 것이라 설명합니다.

4세션은 유나이티드 인컴의 데이비 퀸 DOI(디렉터 오브 인베스트먼트)가 발표를 진행합니다. 유나이티드 인컴은 미국의 은퇴자산 관리 전문 기업입니다. 그는 ‘은퇴 후의 삶:AI와 노후자금 관리’라는 주제로 인간의 평균 수명이 늘어나는 반면 은퇴 시기는 점차 앞당겨지면서 노후자금 관리의 중요성이 점차 증가하고 있다는 점을 지적합니다. 이에 따라 적은 비용으로 개인화된 자산관리를 역동적으로 생애 전반에 걸쳐 제공하는 AI기술이 인간의 노후 대비를 도울 수 있다고 주장합니다.

5세션은 이상화 다크매터 대표가 연사로 나섭니다. 다크매터는 미국 뉴욕에 본사를 두고 헤지펀드, 사모펀드, 벤처캐피탈 등 대체 투자 시장에 직접 손쉽게 투자할 수 있도록 돕는 온라인 플랫폼을 제공하고 있습니다. 특히 한국에서 투자의 기회를 찾는 기업의 투자 지원을 돕고 회사간 네트워킹을 위해 세계 각국의 대체 투자 전문가를 연결해주고 있습니다. 이 대표는 최근 채권, 주식 등 전통적인 투자보다는 대체투자가 늘고 있다는 점에 주목합니다. 2008년 글로벌 금융위기 이후 부동산, 헤지펀드 등으로 투자 대상이 다변화되고 2010년 이후부터는 자산들의 동조화 현상이 심화되면서 위험성도 커진 상황입니다. 이로 인해 대체투자 규모는 전통투자 대비 2배 높은 성장률을 보였습니다. 시장이 변하면서 전통적인 투자 기법은 더 이상 유용하지 않게 됐습니다. 다뤄야 할 데이터가 많아지면서 보다 효율적인 데이터 처리방식이 요구되는 상황입니다. 이상화 대표는 데이터 처리의 효율성을 높이기 위해 AI를 활용해야 한다고 설명합니다.

국내외 금융산업 전문가들의 폭넓은 지식과 다양한 의견을 공유하고 싶은 분들의 많은 참여를 바랍니다.

▲일시: 2017년 10월 25일(수) 오전 8시 50분~오후 17시 00분

▲장소: 서울 소공동 웨스틴조선호텔 그랜드볼룸

▲등록비: 참가비 11만원 (사전 등록 시 8만8000원)

▲접수·문의: 02)724-6157 event@chosunbiz.com

▲홈페이지: http://invest.chosunbiz.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