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근 지속적인 경기불황 속 평균수명 증가로 인한 노후대비, 고용불안의 직장인, 취직이 어려운 청년들까지 치열한 프랜차이즈 창업시장에 뛰어들고 있다. 이 때문에 많은 이들이 프랜차이즈 창업에 몰려 심한 경쟁과 포화상태로 시장이 과열됨에 따라 폐업률 또한 증가하고 있는 추세다.

실제로 공정거래위원회의 가맹사업거래 통계에 따르면 2015년 폐업한 프랜차이즈 식당 수가 전년 대비 18.7% 늘어난 1만 3241곳으로 집계됐다. 이는 하루 평균 36곳이 문을 닫았으며 2008년 이후 가장 가파른 증가세로 나타났다.

사진출처=미스터보쌈

이 중에서도 특별한 기술 없이 쉽게 창업이 가능해 많은 이들이 선호하는 외식 프랜차이즈 창업의 경우, 식당 창업자 중 절반이 개업 1년 만에 문을 닫으며 위태로운 상황이 이어지고 있다. 한국농림수산식품유통공사 조사에 따르면 창업 식당의 1년 내 폐업률이 45%, 2년 내 폐업률이 60%에 이르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와 같이 포화상태인 외식 프랜차이즈 창업은 외식 트렌드 변화에 맞춘 신뢰도가 높고 이미 검증된 안정적인 창업아이템의 프랜차이즈를 선택해야 폐업할 확률이 낮고 높은 경쟁력을 가질 수 있다고 창업전문가들은 말한다.

이 가운데, 지난 2012년 4월 1호점 영등포구청점 오픈을 시작으로 현재 140호점 오픈까지 지속적인 성장을 보인 미스터보쌈5379는 외식업계에서 검증된 창업아이템 보쌈을 바탕으로 차별화된 메뉴전략과 매장 규모 및 운영방식에 따른 다양한 형태의 창업을 지원하면서 맞춤형 창업 지원 서비스를 시행하고 있다.

미스터보쌈5379 창업센터 관계자는 “폐업률 높은 외식 프랜차이즈 업계에서 미스터보쌈5379는 카피브랜드가 쉽게 생길 수 없는 차별화된 메뉴전략과 다양한 창업 지원 시스템을 바탕으로 꾸준하고 단단하게 성장하고 있다.”며 “또한 창업센터 본사에서는 외식 트렌드 변화에 빠르게 발맞춰 메뉴, 마케팅, 효과적인 매장운영, 안정적인 매출 등 예비창업자들을 위한 다양한 지원을 아끼지 않고 있다.”고 전했다.

한편, 미스터보쌈5379는 오는 5월 10일 오후 3시부터 미스터보쌈 본사에서 예비창업자들을 대상으로 창업설명회를 개최할 예정이며, 설명회 참석 시 미스터보쌈 상품권 3만원을 증정할 계획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