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인 가구의 증가로 ‘혼밥’, ‘혼술’ 등 기본적인 의식주 생활도 변화하고 있다. 특히 ‘혼자 여가를 즐기는 사람들’을 가리키는 ‘혼놀족’이 증가하면서 1인 중심의 문화가 여가 생활에도 영향을 끼치고 있다.

실제로 한 통계에 따르면 지난해 혼자서 여행을 떠난 여행객은 20만 6천여 명에 이르렀으며 혼자 영화관을 찾은 1인 관객은 2016년 상반기 13.3%을 기록하며 2012년 7.7%보다 약 2배 증가한 것으로 나타났다.

사진=TJ미디어 제공

이처럼 혼자서 자유롭게 여가 생활을 즐기는 사람들이 늘어나며 이들을 중심으로 한 놀이문화도 다양해지고 있다. 대표적으로 일반 노래방에 비해 가격이 저렴하고 혼자서 부담 없이 찾을 수 있는 ‘동전노래방(코인노래방)’이 있다.

이에 최근 노래방 기업 TJ미디어가 ‘퍼펙트스코어’ 기능을 추가하며 사용자들로부터 인기를 얻고 있다. 퍼펙트 싱어 기능의 후속 버전인 퍼펙트스코어 기능은 노래를 부른 뒤 노래 실력을 채점 받는 서비스다.

올림음과 내림음, 음정 및 박자와 바이브레이션 등 종합적인 노래 기술을 꼼꼼하게 체크해 기존 채점 방식보다 정밀한 평가를 제공한다. 평가받은 점수는 온라인으로 연결돼 해당 점수가 전국에서 몇 위를 차지하고 있는지도 확인할 수 있다.

또한, ‘퍼펙트스코어 노래배틀’ 경품 이벤트도 눈길을 끌고 있다. 노래방 리모컨의 이벤트 버튼을 통해 참여할 수 있는 이 이벤트는 원하는 곡을 선택할 수 있는 ‘자유곡 배틀’과 TJ미디어에서 선정한 지정곡을 부르는 ‘지정곡 배틀’ 2가지 방식으로 구성된다. 이 이벤트를 통해 점수 순위에 따라 매월 330명을 선정해 다양한 선물을 제공한다.

TJ미디어 관계자는 “퍼펙트스코어 기능과 노래배틀 이벤트에 대한 소비자와 코인노래방 운영주의 만족도가 높다”며 “앞으로도 차별화된 기능을 연구·개발해 우수한 품질의 서비스를 제공하겠다”고 전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