어느새 대한민국을 뜨겁게 달궜던 폭염은 물러나고 아침 저녁으로 찬바람이 불고 있다. 하루 사이로 급격하게 변하는 날씨에 대비해 환절기 건강 관리에 힘써야 할 때다. 무엇보다 효능이 높고 믿음직한 건강식품으로 건강을 챙기는 것도 좋은 방법이다.

그렇다면 상품 가치가 높고 그만큼 효과도 뛰어난 '천마'는 어떨까? 천마는 농약이나 중금속 등이 없으므로 남녀노소 누구나 믿고 섭취할 수 있는 천연식품이다. 일반 마와는 달리 뿌리와 잎이 없으며, 뽕나무 버섯 균에 기생하면서 땅속에서 2년간 자란다. 뿌리를 통해 양분을 흡수하지 않기 때문에 토양오염으로부터 자유롭다.

◇천마의 여러 가지 뛰어난 효능

천마는 식품이면서도 동시에 약처럼 치료 효과가 있다. 어지럼증, 뇌졸중, 신경쇠약, 간질 등 심각한 질병을 가지고 있는 환자들이 주로 천마 제품을 애용한다. 예로부터 천마는 '하늘이 내린 신비의 명약'이라 불리며, '동의보감' 등 수백 년 전 약학 서적에도 효능이 세세히 기록돼 있을 만큼 시대를 막론하고 귀한 약재로 사랑받아 왔다.

천마는 특히 뇌 질환 계통에 최고의 신약으로 불리기도 한다. 중풍, 고혈압 치료 등에 사용되는 고급 한약재로 꼽히며 '동의보감'에는 모든 허(虛)와 어지러운 증세를 치료하는 데 천마만큼 좋은 게 없다고 나와 있다. 또한 '본초강목'에는 냉증이나 여러 가지 마비 증상, 팔다리를 쓰지 못하는 것, 잘 놀라고 정신이 흐릿한 것을 치료한다고 쓰여 있다.

천마에는 3가지 대표적인 특효 성분이 있다. 바로 게스트로딘, 바닐릴알코올, 에르고티오닌 등의 기능성 물질이다. 이 중 게스트로딘(Gastrodin)은 건천마 1g당 최대 10㎎ 정도가 함유된 것으로 보고돼 있는데 혈관에 쌓인 유해산소를 제거해 기억력 감퇴를 막고 뇌 신경을 보호하는 것으로 알려져 있다. 또한, 건천마 1g당 최대 0.1㎎ 정도가 함유된 것으로 보고되는 바닐릴알코올(Vanillyl Alcohol)이 있으며, 버섯 균류 또는 극소수의 미생물에서만 생합성되는 것으로 알려진 노화 억제 물질 에르고티오닌(Ergothioneine)은 건천마 1g당 최고 5㎎이 함유된 것으로, 이는 영지버섯류(1g당 0.06~0.08㎎)의 수십 배 이상 많은 함유량이다.

전주대학교에서 선보이는 천명원의 ‘백세인천마’는 천연식품으로 다양한 특효 성분을 함유했으며 어지럼증, 고지혈증 등 치료에 효과가 있다.
천마 화장품 ‘천마 리프팅 크림’은 피부를 탄탄하고 매끄럽게 가꿔준다.

◇전주대에서 선보이는 건강식품, 천명원

전주대학교 천명원을 이끄는 최종렬 교수는 현재 산업통상자원부가 지원하는 RIS사업(지역연고산업육성사업)의 단장을 맡고 있다.

최 교수가 천마와 인연을 맺게 된 동기가 있다. 몇 년 전 그는 평소 두통이 심해 건강을 걱정하고 있는 차에 지인의 권유로 천마엑기스를 접했는데, 그 뒤로 1주일 만에 두통기가 사라졌다. 신기한 나머지 최 교수는 자기가 직접 천마의 효능에 대해 임상실험을 하기 시작했다. 그는 고지혈증, 콜레스테롤, 편두통, 스트레스, 설사, 숙취해소 등의 증상이 있을 때마다 천마엑기스를 마셨고, 그 때마다 기이할 정도로 증상이 점점 호전되는 경험을 했다. 그 뒤 최 교수는 천마의 효능에 대해 확신을 가지고 더욱 좋은 품질의 제품을 만들기 위해 노력하고 있다.

2012년부터 전주대학교가 개발한 제품은 모두 '천명원'이라는 브랜드로 시중에서 판매되고 있다. 천명원(天命元)은 '하늘(天)이 내린 신물질을 가지고 인간의 생명(命)을 지키기 위해 만든 으뜸(元) 건강식품'을 뜻한다.

'천명원'은 전북 무주에서 재배된 천마를 사용한다. 고랭지대인 무주는 전국 천마 생산량의 약 60%가 생산되는 지역이다. 천마는 25℃ 이하에서만 서식하기 때문에 산간지대에서 잘 자라며, 무주는 일교차가 큰 청정지역으로 사토질 성분이 풍부해 최적의 생산지다.

한편, '천명원'의 최대 강점은 대학의 끊임없는 연구개발에 있다. 천마의 기능성을 높이고 유효 성분을 간편하게 섭취할 수 있도록 진액, 고, 분말, 캡슐 등의 다양한 제품을 개발해 보급하고 있다.

최 교수는 "'천명원' 브랜드가 담고 있는 핵심가치를 실천하는 길이 곧 고객을 위한 길임을 마음 속 깊이 간직하고 있다. 따라서 '천명원' 제품을 개발해 판매하기까지 고객을 최우선으로 한다"고 전하며 "그동안 게스트로딘의 유효 성분 함량을 높이기 위해 천마 재배방식, 건천마 증숙 처리 방법, 엑기스 추출 기술 등에 초점을 맞춰 단계별로 연구개발을 시도해왔다. 그 결과 사토질에서 생산된 생천마를 가져다가 통째로 증숙한 다음 말려 건천마로 만들고, 건천마를 저온 추출 방식으로 열수 추출한 진액 제품이 게스트로딘 성분 함량이 가장 높은 것으로 밝혀졌다. 많은 사람들이 천마 음용 방법에 대해 궁금해하는데, 천마는 생으로 먹기보다는 일정 온도의 열을 가해 엑기스로 만든 진액 제품을 섭취할 때 약리 효과가 훨씬 크다"고 천마의 제조방식과 섭취방법에 대한 설명을 덧붙였다.

전주대학교 RIS사업단은 이러한 노력에 비춰 산업통상자원부 평가에서도 최고의 평가를 받았으며, 올해에도 천마쉐프(동결건조분말) 등 4가지 신제품을 선보일 예정이다. 뿐만 아니라 신제품 '천마 화장품'을 중국에 수출할 계획이다.

◇가격 할인 등 고객 사은 대잔치 실시

전주대학교 RIS사업단의 주력 제품은 엑시스 제품은 '백세인천마'와 '웰니스천마'다. 그동안 많은 성원을 보내준 고객에게 보답하기 위해 '백세인천마'와 '웰니스천마' 3개월분(3박스 40만원 판매) 구매자에게 '천마 화장품'을 사은품으로 증정하는 고객 사은 대잔치를 연중으로 실시하고 있다.

'백세인천마'는 전주대학교 브랜드인 천명원의 사랑받는 제품으로 천마 함유량이 99%에 달한다. 오미자 효소를 함유해 먹기에 부담이 없다. 30㎖ 60포로 포장돼 하루 2포씩 마실 수 있는 1개월분 1박스를 20만원에 판매하고 있지만, 최소한 3개월 정도 지속해서 섭취할 것을 권장해 3박스 40만원으로 판매한다. 또한 3개월분 구매 고객에게는 7만원 상당의 '천마 화장품(천마 리프팅 크림 50g)'을 증정한다.

'웰니스천마'는 전주대학교 브랜드인 천명원의 신제품으로 천마 함유량이 98%에 달한다. 맛을 내기 위해 오미자 효소와 배농축액이 각각 1%씩 들어 있다. 약리작용을 하는 기능성 물질인 가스트로딘도 많은 양이 함유돼 있다. 60㎖ 30포로 포장돼 하루 1포씩 마실 수 있는 1개월분 1박스를 20만원에 판매하고 있다. 그런데 최소한 3개월 정도 지속적으로 섭취하는 것이 효과적이어서 3박스를 40만원으로 새롭게 선보였다. 또한 3개월분 구매고객에게는 7만원 상당의 '천마 화장품(천마 리프팅 크림 50g)'을 증정한다.

다가오는 추석, 가족이나 가까운 지인에게 믿고 먹을 수 있는 천연식품 '천마'로 감사의 마음을 전해보는것은 어떨까.

문의 (063)228-6977 천명원쇼핑몰 www.cmwmall.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