삼성전자 전략 스마트폰 ‘갤럭시노트 7’에 선탑재된 ‘정부 3.0’ 애플리케이션(앱)이 신작 아이폰에서는 제외될 것으로 보인다.

행정자치부는 28일 애플 앱스토어에 정부 3.0 앱을 등록하는 대신 하반기 중 출시되는 신작 아이폰에 선탑재를 요구하지 않을 것이라고 밝혔다.

행자부 관계자는 이날 “정부 3.0 앱은 이르면 다음 주, 늦으면 내달 달 초 애플 앱스토어에 등록될 것”이라며 “이제 아이폰 이용자도 앱을 내려받을 수 있게 된다”고 말했다.

이는 행자부가 갤럭시노트7에는 정부 3.0 앱의 선탑재를 요구한 것과는 반대되는 모습이다. 선탑재 앱이란 스마트폰을 구입한 소비자의 선택과 상관없이 제조사나 통신업체가 새 스마트폰을 내놓을 때 미리 깔아놓는 앱을 뜻한다.

행자부는 지난 19일 삼성전자 갤럭시노트7 정식 출시에 맞춰 행정 서비스 사이트를 194개를 모아놓은 정부 3.0 앱을 선보였다. 또 갤럭시노트7을 초기화할 때 나타나는 자동 설치 앱 목록에 정부 3.0 앱을 포함해 소비자들과 일부 시민단체들의 반발을 샀다.

소비자와 시민단체 등은 해당 앱을 선탑재가 아닌 앱스토어 등록 방식으로 보급할 것을 요구해왔다. 시민단체들은 “이 같은 앱 설치 방식은 소비자가 원하지 않는 서비스를 강요하는 것”이라고 주장해왔다.

행자부가 애플에는 선탑재를 요구하지 않을 것이라는 사실이 알려지면서 국내외 제조사를 차별한다는 지적도 나오고 있다. 윤문용 녹색소비자연대 정책국장은 “정부가 만만한 국내 사업자에게만 선탑재를 요구해 정부 정책을 홍보하는 촌극을 벌이고 있다”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