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출입은행은 3일 이란 정부에 총 150억달러 규모의 금융지원 계약을 체결했다고 밝혔다.

이를 위해 수은은 ▲이란 중앙은행과 90억달러 규모의 수출금융 기본여신약정(Framework Agreement, 이하 F/A) 업무협약(MOU) ▲이란 보건의료교육부와 병원건설사업 협력 MOU 등 이란 정부와 금융 협약을 맺었다.

한국수출입은행과 이란 국가개발펀드(NDFI)는 2일 오후(현지시간) 이란 NDFI 본사에서 한-이란 양국기업 참여 사업에 대한 협조융자 및 상호협력 가능 사업에 대한 정보 교환 등을 주요 내용으로 하는 업무협약을 체결했다. 사진 왼쪽 다섯 째부터 사이드 사프다 호세이니(Sayyed Safdar Hosseini) NDFI 의장, 이덕훈 수은 행장, 김영수 수은 부행장.

F/A는 이란이 정부보증 형식으로 외자를 도입해 국책사업을 수행할 때 전통적으로 사용하는 금융방식이다.

이번 계약으로 이란 정부가 추진 중인 석유·가스 및 인프라 등 대규모 사업에 대한 수은의 금융지원이 가능해져 한국 기업의 대형 사업 수주가 가능해졌다.

수은은 이란 보건의료분야에 진출할 한국 기업에 대한 수주 지원 체제도 구축했다. 이덕훈 행장은 이날 같은 자리에서 하산 하쉐미(Hassan Hashemi) 이란 보건의료교육부 장관과 20억달러 규모의 이란 병원건설사업 협력을 위한 양해각서도 체결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