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BS화면캡쳐

'채식' 이효리도 먹는 발사믹의 뜻…그냥 식초가 아니다

최근 발사믹 식초가 대중적으로 사랑을 받고 있는 가운데 발사믹의 뜻에 관심이 쏠린다.

발사믹의 뜻은 이탈리아어로 ‘향이 좋다’이다. 발사믹 식초는 노화방지, 항암작용, 심장질환예방, 진통, 당뇨 조절 등 여러가지 효능이 있다고 알려져 건강식품으로 애용된다.

향이 좋고 깊은 맛을 지닌 최고급 포도식초인 발사믹은 단맛이 강한 포도즙을 나무통에 넣고 목질이 다른 통에 여러 번 옮겨 담아 숙성시킨 것이다. 숙성기간이 길수록 향기와 풍미가 좋아지는데, 12년 정도 장기간에 걸쳐 숙성시키면 강렬하고 농축된 맛을 낸다.

발사믹 식초는 무기한 저장할 수 있으나 열을 피해 서늘하고 어두운 장소에 보관해야 하며 사용하다 보면 병 밑에 침전물을 발견할 수 있는데 이것은 자연스런 현상이다.

비타민을 비롯한 다양한 영양소를 갖추고 있어 면역력 향상에 도움을 주는 발사믹 식초에는 포도에 함유된 폴리페놀이 고스란히 녹아 있다. 이로 인해 동맥경화를 예방하고 신진대사를 원활하게 하는 역할을 하며, 강한 산 성분으로 인한 식중독 예방 효과도 기대할 수 있다.

또 발사믹 식초는 피로물질인 젖산을 분해해 피로 해소에 좋으며, 유기산 성분은 칼슘 흡수를 높여 골다공증을 예방한다. 단일 불포화 지방산을 함유해 콜레스테롤 수치 관리에 좋은 올리브유와는 미각적으로나 영양학적으로 매우 좋은 조화를 이룬다.

한편 이효리는 7월 SBS '매직아이'에 출연해 렌틸콩에 대해 설명하면서 발사믹과 소금에 섞어서 즐겨 먹는 다고 밝힌 바 있다.

발사믹의 뜻을 접한 누리꾼들은 "발사믹의 뜻, 뜻이 더 예뻐" "발사믹의 뜻, 어쩐지 향이 좋더라" "발사믹의 뜻, 발사믹이 저렇게 몸에 좋았구나" 등의 반응을 보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