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리나라 남자라면 누구든 한 번씩 거쳐 가야만 하는 눈물겨운 과정이 있으니, 바로 입대. 국방의 의무를 다하기 위해, 짧게는 2년에서 길게는 약 3년에 이르는 시간을 사랑하는 사람들과 떨어져 보내야 한다. 매달 국가로부터 일정금액의 보수를 받지만, 돈을 쓸 시간은 상대적으로 적다. 급여를 이체해 놓기만 하면 우대금리를 받을 수 있는 통장부터 군인들만 사용할 수 있는 군인전용카드, 소중한 휴가를 알뜰하게 즐길 수 있는 방법까지 군인들을 위한 재테크 방법을 소개한다.

"통장이자 연 4%까지 드려요"

국민은행은 지난주에 연 4%의 이자를 주는 'KB국군장병우대통장'을 내놨다. 기본 이율은 연 0.1%에 지나지 않지만, 급여를 이체한 실적이 있으면 평균잔액 중 100만원 이하 금액에 대해 연 4%를 챙길 수 있다. 또 공과금 자동납부나 계좌 간 자동이체, KB카드(체크카드 포함)로 결제한 실적이 있을 경우엔 전자금융 수수료와 자동화기기(ATM) 수수료가 공짜다.

사진=조인원 기자

신한은행이 판매하는 '나라사랑 적금'은 급여이체 실적이 있으면서 10만원 이상 저축하는 군인에게 최저 연 3.5%(1년 만기)~최고 연 4.4%(3년 만기)의 금리를 적용해 준다. 제대 후에는 취업사이트인 인크루트에서 이용할 수 있는 취업상품권을 제공한다. SC제일은행은 해군(해병대)과 가족을 대상으로 한 '해군사랑 금융세트'를 판매하고 있다. 애국금융세트와 충성금융세트 등 두 종류의 패키지를 판매하는데, 가입하면 전국 모든 은행의 자동화기기에서 수수료를 면제받을 수 있고, 적금 가입시 최대 0.8%포인트 금리 우대 혜택도 챙길 수 있다. 현대해상에서 제공하는 최고 5000만원짜리 상해보험도 덤이다.

"월 음식값 1만원까지 깎아줘요"

우리은행이 내놓은 '군 복지 우리V카드'는 군 복지단의 매점 및 각종 시설, 전국의 모든 음식점을 이용할 때 월 1만원 내에서 5%를 할인해 주는 군인 전용카드다. GS칼텍스 주유소에서 리터당 60원을 할인해 주며, 전달 이용실적이 100만원을 넘으면 리터당 80원을 할인해 준다. 연회비는 5000원. 하지만 카드를 발급받고 3개월 이내에 이용한 실적이 10만원을 넘으면 그다음 해부터 최장 5년까지 면제된다.

국민은행은 국방부와 제휴를 맺고 군복지단 매장을 이용할 때 포인트를 적립 받는 '국방멤버십카드'를 취급하고 있다. 국군복지단 매장을 이용할 때 1000원당 5점씩 적립해 주며, 국군복지단 전 매장과 백화점, 대형할인점, 공무원연금매장 등에서 3개월 무이자 할부 혜택도 준다. 각 군에서 운영하는 중앙휴양시설과 체력단련장을 이용할 때에는 월 최대 2만원 내에서 10%까지 할인받을 수 있다. 연회비는 국내용 3000원, 국내외 겸용 5000원인데 매년 10만원 이상 사용하면 다음해 연회비는 면제된다.

신한은행병무청, 국방부가 제휴를 맺고 운영 중인 '나라사랑카드'는 징병검사를 받을 때 발급받는 군인 증명 카드다. 징병검사 여비부터 군 복무시 급여, 예비군임무 수행시 받는 여비까지 이 카드를 통해 지급되며, 일반적인 체크카드처럼 활용하면 된다. 제대 이후 어학 IELTS(www.ielts.co.kr)에서 온라인으로 어학강좌를 수강하면 30%를 할인해 주며, 토익 시험에 응시하면 응시료 중 2000원을 캐시백으로 돌려받을 수 있다.

휴가 나온 군인을 위한 할인혜택은

금융회사뿐만 아니라 항공사나 놀이동산 등도 군인들이 좀 더 알뜰하게 휴가를 보낼 수 있도록 다양한 할인 서비스를 마련해 놓고 있다.

에버랜드에서는 지난 7월부터 현역 군인들에게 무료로 자유이용권을 증정하는 이벤트를 진행하고 있다. 원래 자유이용권은 1인당 3만7000원인데, 이걸 공짜로 주는 셈이다. 국방부와 제휴해 앞으로 3년 동안 진행된다고 한다. 휴가증을 내면 정문 앞의 이벤트 창구에서 당일 사용할 수 있는 자유이용권으로 교환해 준다. 단 동반자 할인혜택은 없다.

여행을 갔다 오려는 현역군인은 국군복지단을 통해 미리 계획을 짜두면 좋다. 국군복지단이 대명리조트 계열사와 제휴를 맺어 할인혜택을 받을 수 있기 때문. 비수기 평일(일요일부터 목요일까지)에 객실을 예약하면 대명 리조트 회원가로 이용할 수 있고, 부대시설인 워터파크, 오션월드 등을 이용할 땐 30~40%, 스키장 이용금액은 50% 할인해 주는 쿠폰도 받을 수 있다. 단 객실 이용 날짜 30일 전에 미리 국군복지단 홈페이지를 통해 예약해야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