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과학기술정보통신부는 지난 7일 우수한 연구개발(R&D) 및 R&D지원 역량을 갖춘 연구산업 기업 6곳을 '우수전문연구사업자'로 선정하고, 지정서 수여식을 개최했다. 주문연구분야에서는 펀진과 아이싸이랩, 연구관리 분야에서는 이앤에프어드바이저, 티랩, 연구장비분야에서는 아이빔테크놀로지, 파크시스템스가 선정됐다. 병역지정업체 선정 시 우대, 관련 국가 R&D 참여 시 우대, 정부 유공자 및 포상 추천 시 우선 고려 등의 혜택이 주어진다. 과기정통부는 앞으로 매년 1회 우수전문연구사업자를 지정할 예정이다.
■국립중앙과학관은 오는 10일부터 9월 28일까지 대전 국립중앙과학관 사이언스홀 로비에서 특별전 '우리가 써 가는 과학의 기록'을 개최한다. 이번 전시는 지난 반세기 이상 이어진 국내 대표 과학경진대회를 통해 시대의 고민에 맞서 과학으로 답을 찾고자 했던 연구와 발명 이야기를 조명한다. 밀물과 썰물의 주기를 관찰해 대통령상을 받은 섬마을 학생 등 사람에 대한 이야기가 전시의 중심이 된다. 특히 당시 수상자들의 연구보고서를 인공지능(AI) 기술로 재구성한 음성 해설이 제공된다. 이번 전시는 무료로, 누구나 방문할 수 있다.
■국립어린이과학관은 올해 여름방학을 맞아 온 가족이 함께 참여할 수 있는 과학문화행사 '슝슝 비행오락실'을 운영한다. 오는 15일부터 17일까지 과학관 1층 꿈트리 동산과 과학극장에서 열리는 이번 행사에서 어린이들은 평소 관심이 많은 '비행'을 주제로 한 9종의 놀이, 실험, 만들기 체험프로그램을 통해 과학의 원리를 놀이처럼 쉽고 즐겁게 배울 수 있다. 모든 행사는 선착순으로 현장에서 접수하며, 행사에 대한 자세한 내용은 국립어린이과학관 누리집(www.csc.go.kr)에서 확인할 수 있다.
■과학기술연합대학원대학교(UST)가 법무부 주관 '이민자 조기적응 프로그램(외국인 유학생 부문)' 운영기관에 최종 선정됐다. 이민자 조기적응 프로그램은 국내에 장기 체류하려는 외국인 입국자에게 한국 사회의 제도, 법질서, 문화, 생활 정보를 체계적으로 제공해 입국 초기 정착을 돕는 프로그램이다. UST는 향후 법무부 지원을 받아 한국사회 적응에 필요한 기초법·제도, 의료·주거·교통·통신·생활 정보 및 범죄예방 등 관련 교육을 실시, 유학생들의 안정적 한국 조기 정착을 지원할 예정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