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광주과학기술원(GIST)은 AI융합학과 김승준 교수 연구팀이 미국 매사추세츠공과대학(MIT)과 함께 첨단 인공지능(AI) 및 로보틱스 융합 기술을 주제로 한 국제 공동 워크숍을 지난 14일부터 16일까지 개최했다고 밝혔다. MIT 컴퓨터과학 및 인공지능 연구소에서 열린 이번 워크숍에서는 인간과 AI 시스템이 물리적 환경에서 상호작용하는 '피지컬 AI'에 대한 기술을 논의했다. GIST와 MIT 연구진은 멀티모달 센서·액추에이터 기술과 AI 알고리즘을 융합해 인간 중심 AI 시스템을 함께 개발할 계획이다.
■서울대학교는 박건식 물리천문학부 명예교수 연구팀이 개발한 드론 무력화 기술이 미국 해군연구성(ONR)과 3년간 총 7억원 상당의 과제로 선정됐다고 밝혔다. 박 교수 연구팀이 개발한 'High Power Microwave(HPM)' 기술은 고출력 레이저와 입자 빔을 사용해 군집드론을 무력화하는 기술이다. 박 명예교수는 IEEE 진공전자 분야에서 기술위원으로 25년 이상 활동했고, 지금은 초소형 드론 무력화 기술 개발을 이끌고 있다.
■한국전기연구원은 전력계통 분야 핵심 기기인 '보호계전기'의 표준 제·개정을 논의하는 '제37차 IEC TC IEC TC : 국제전기기술위원회 기술위원회 95' 행사를 성공적으로 개최했다고 밝혔다. 그동안 미국, 유럽 위주로 열렸던 이 행사가 한국에서 열린 건 이번이 처음이다. 한국전기연구원은 "보호계전기 국제 표준화 개발 과정에서 우리나라 기업들의 목소리가 더욱 반영될 수 있도록 노력했다"고 밝혔다.
■국가독성과학연구소는 국내 유망바이오 기업의 해외 진출을 돕는 '어깨동무기업'에 23개사를 최종 선정했다고 밝혔다. 협약식은 26일 대전 한국화학연구원 디딤돌 플라자에서 열렸다. 어깨동무기업은 독성연의 전문 인력과 인프라, 연구개발 역량, 노하우를 바탕으로 전문적이고 체계적인 지원을 통해 국내 바이오 기업을 육성하는 사업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