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대학교 공과대학은 '2025년도 훌륭한 공대교수상' 수상자로 전기·정보공학부 이혁재 교수(교육상), 재료공학부 주영창 교수(학술상), 화학생물공학부 이종찬 교수(산학협력상)를 선정했다고 밝혔다. 시상식은 지난 21일 서울대 관악캠퍼스 엔지니어하우스에서 열렸다. 훌륭한 공대교수상은 서울공대 교수들의 연구 활동 진작과 산업기술 선진화를 위해 제정됐다.
■특허청은 22일부터 24일까지 경기 고양시 킨텍스 제2전시장 10홀에서 '2025 여성발명왕EXPO'를 개최한다고 밝혔다. 이번 엑스포는 특허, 실용신안, 디자인으로 지식재산권을 출원하거나 등록받은 국내외 여성의 발명품들을 한자리에서 만날 수 있는 행사다. 제25회 여성발명품박람회는 국내 여성발명기업 60개사가 참여한다. 제18회 대한민국 세계여성발명대회에는 세계 각국의 여성 발명품 440여 점이 출품된다.
■연세대는 인공지능융합대학 채찬병 교수팀이 독일 드레스덴에서 열린 세계적 통신 기술 행사 'IEEE 6G Summit Dresden 2025'에서 차세대 이동통신(6G) 핵심 기술을 시연했다고 밝혔다. AR(증강현실) 글래스 기반 시맨틱(의미 기반) 통신, Pixel MIMO, 어퍼미드밴드 전이중(FD) 통신 등 6G 핵심 기술이 공개됐다. 채찬병 교수는 연세대의 6G 기술 개발 성과를 주제로 특별 강연도 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