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양자 컴퓨팅 전문 기업 노르마는 미국 양자 기업 리게티 컴퓨팅과 MOU를 맺고 84큐비트 양자 클라우드 서비스를 런칭하겠다고 밝혔다. 노르마는 국제 컨퍼런스인 'Q2B 도쿄 2025'에서 리게티컴퓨팅과 MOU를 맺었다. 리게티는 노르마에 84큐비트 양자 컴퓨터를 지원하고 노르마는 이를 양자 프로그램 개발·실행 환경인 'Q 플랫폼(Q Platform)'과 연동해 클라우드 서비스로 제공할 예정이다.
■한국재료연구원은 지난 13일 중국과학원 금속연구소와 공동연구 활성화 및 핵심 인력 교류 확대를 위한 업무협약을 체결했다고 밝혔다. 이번 협약을 통해 두 기관은 첨단 재료기술 분야에 대한 전략적 협력체계 구축과 인력교류 프로그램 마련을 위해 협력할 예정이다.
■포항공과대학교(포스텍)는 환경공학부 통합과정 임승현씨가 2025년 한국해양과학기술협의회 공동학술대회에서 미래해양과학기술인상 대상인 해양수산부 장관상을 받았다고 밝혔다. 이 상은 해양과학기술 분야 신진 연구자를 육성·지원하기 위해 우수한 학술 논문을 발표한 연구자에게 수여하는 상이다. 임씨는 극지연구소와 함께 전 지구적 유해물질인 수은이 북극 생태계에 유입되는 과정을 과학적으로 규명해, 해양 환경오염의 이해에 기여한 공로로 상을 받았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