과학기술정책연구원(STEPI)은 지난 15일 우즈베키스탄 타슈켄트 혁신개발청에서 '2025년도 한-우즈베키스탄 국제기술혁신협력사업' 1차년도 착수회의를 개최했다./STEPI

■과학기술정책연구원(STEPI)은 지난 15일 우즈베키스탄 타슈켄트 혁신개발청에서 '2025년도 한-우즈베키스탄 국제기술혁신협력사업' 1차년도 착수회의를 개최했다고 밝혔다. 이 사업은 우즈베키스탄 정부의 테크노파크 국가전략 수립을 체계적으로 지원하고, 과학기술혁신 생태계 조성을 위한 정책 역량을 강화하는 데 목적이 있다. STEPI는 올해 말까지 정책 자문, 공동연구, 역량 강화 교육 등 후속 프로그램을 이어나갈 계획이다.

■과학기술정보통신부는 18일 서울 코리아나호텔에서 연구자권익보호위원회 제3기 위원을 위촉하고 제1회 연구자권익보호회의를 개최했다고 밝혔다. 위원회는 연구자∙연구기관 등이 부정행위로 인해 국가연구개발사업에 참여 제한 또는 제재부가금 부과 등 제재처분을 사전통지 받은 경우, 이의 제기에 대한 재검토를 담당하고 있다. 3기 위원회는 다양한 분야의 전문가인 민간위원 92명과 국가연구개발사업 주요 부처의 정부위원 5명 등 총 97명으로 구성됐다.

■특허청은 18일 오후 서울 강남구 과학기술컨벤션센터에서 '직무발명제도 도입·확산 전략 컨퍼런스'를 개최했다고 밝혔다. 이번 컨퍼런스는 직무발명에 대한 각계각층의 인식을 높이기 위해 열렸다. 이날 컨퍼런스에는 기업 최고경영자(CEO), 기관별 지식재산 담당자, 변리사·변호사 등 400여명이 참석했다.

■컴퓨터생물학 분야 최고 권위의 세계학술대회인 'RECOMB(Research in Computational Molecular Biology)' 콘퍼런스가 오는 4월 말 서울에서 열린다. 연세대는 24일부터 29일까지 신촌캠퍼스에서 'RECOMB 2025 학술회의'를 개최한다고 밝혔다. 이번 행사에는 미국, 중국, 독일, 일본 등 30여개국에서 1200여명의 과학자가 참석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