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과학기술정보통신부(과기정통부)는 오는 18일 오후 1시, 대전컨벤션센터에서 '미세먼지 연구개발(R&D) 연구성과 토론회(포럼)'를 개최한다. 미세먼지 대응을 위해 추진된 연구개발 사업의 주요 성과를 국민과 공유하고, 기술전문가 및 연구자들과 함께 성과의 의미를 짚어보며 향후 연구 개발 방향에 대한 논의도 이어질 예정이다. 20일까지 열리는 2025 대한민국 과학기술축제 전시장 내에도 관련 주요 연구성과가 전시된다.
■한국과학기술정책연구원(STEPI)은 17일 국립창원대, 창원시정연구원과 함께 창원대 본부 2층 인송홀에서 '혁신기업이 회귀회랑: 창원지역 혁신생태계와 글로컬 대학의 역할'을 주제로 '제463회 STEPI 과학기술정책포럼'을 개최했다. 이번 포럼은 과학기술 기반형 지역혁신생태계 재구조화 전략과 글로컬 대학 역할을 모색하기 위해 마련됐으며, 창원의 지역산업과 대학이 연계한 혁신전략과 글로컬 혁신생태계 조성 방안에 대한 발표와 토론이 진행됐다.
■한국원자력의학원은 17일 '치료용 방사성동위원소와 방사성의약품 연구개발 성과와 미래 비전'을 주제로 해외전문가 초청 세미나를 개최했다고 밝혔다. 이번 세미나에는 방사성동위원소 분야의 세계적 석학인 캐티 커들러 미국 브룩헤이븐 국립연구소 연구원이 '신경내분비종양 치료용 방사성동위원소의 생산, 유통과 활용 현황과 전망'에 대해 발표했다. 이어 전문가들은 한-미 양 기관의 방사성의약품의 미래 발전을 위한 토론을 벌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