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대 공과대학과 삼성중공업이 산학협력을 위한 업무협약을 맺었다. 김영오 서울대학교 공과대학장(앞줄 왼쪽에서 다섯 번째)과 최성안 삼성중공업 대표이사 부회장(앞줄 왼쪽에서 네 번째)이 협약식에 참석했다./서울대 공대

■서울대 공과대학은 10일 관악캠퍼스에서 삼성중공업과 함께 조선 및 관련 산업 분야 전반에 대한 지속적 협력과 유기적인 산학협력 체계 구축을 위한 산학협력 업무협약을 체결했다고 밝혔다. 서울대 공대와 삼성중공업은 이번 협약을 통해 향후 5년간 미래에 대비한 최신 조선해양기술 습득에 협력하고, 조선해양을 비롯해 자동화, 공정, 원자력, 인공지능(AI) 등 다양한 분야의 산학과제와 공동연구를 함께 수행할 계획이다.

■한국과학기술정보연구원(KISTI)은 KISTI-아세안 데이터 활용을 위한 HPC 인프라 구축 기념행사를 지난 10일 인도네시아 자카르타의 인도네시아 연구혁신청에서 개최했다고 밝혔다. 이 사업은 한국 정부가 공여하는 한-아세안 협력기금의 지원을 받아 2024년 9월부터 2028년까지 4년 동안 147억원 규모로 진행된다. 아세안 회원국에 초고성능컴퓨터 기반 활용 환경을 제공하는 것이 목표다.

■한국산업기술진흥협회는 11일부터 고려대학교, 숙명여자대학교, 홍익대학교 이공계 학생들을 대상으로 '2025년 1학기 CTO 대학특강'을 개최한다고 밝혔다. CTO 대학특강은 이공계 인재 양성을 위해 전현직 기업 최고기술책임자(CTO)들이 참여해 특강을 하는 형식이다. 이번 특강에는 이현순 두산 고문, 홍성주 한국반도체아카데미 원장, 이학성 LG에너지솔루션 자문 등이 참여한다.

■고등과학원은 '세계 수학의 날'을 맞아 15일 한국과학기술원(KAIST) 서울캠퍼스 1호관 대강당에서 초등학생을 위한 강연과 체험 행사를 개최한다고 밝혔다. 이번 행사는 서울 동대문구 소재 초등학교 학생들을 초청해 진행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