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전자통신연구원(ETRI)은 '5G 스몰셀 기지국 소프트웨어(SW)'를 개발했다고 밝혔다. /ETRI

■한국전자통신연구원(ETRI)은 최대 4Gbps를 제공하는 5G 스몰셀 기지국 SW 개발에 성공했다고 밝혔다. 이번 연구에는 유캐스트, 퀄컴, 콘텔라, 한화시스템, SK텔레콤 등이 공동연구기관으로 참여했다. 이 기술이 상용화되면 통신이 원활하지 않은 밀집된 환경에서도 손바닥만 한 크기의 스몰셀로 100명이 동시에 40Mbps의 속도로 안정적인 통신을 이용할 수 있다.

■과학기술연합대학원대학교(UST)는 2025학년도 전기 신임교원으로 한국과학기술연구원, 한국표준과학연구원, 한국해양과학기술원, 한국화학연구원 등 30개 정부출연연구기관 소속 박사급 연구자 116명을 임용했다고 밝혔다. 신규 임용된 교원의 45%는 40세 이하의 신진 연구자들이다. 이번 신규 임용으로 UST 교원은 1562명이 됐다.

■한국뇌신경과학회는 3월 10일부터 16일까지 '2025 세계 뇌 주간' 행사를 한국뇌연구원과 공동으로 개최한다고 밝혔다. 행사는 전국 10여개 지역에서 개최되며, 지역별로 국내 유명 뇌과학자가 방문해 강연을 할 예정이다. 모든 행사는 별도 등록 없이 참가할 수 있다.

■특허청은 서비스상표심사과를 전문서비스상표심사과로 개편하고, 일반서비스상표심사팀을 신설하는 조직개편을 시행했다고 밝혔다. 특허청은 이번 조직개편은 소상공인 맞춤형 심사 서비스를 제공하기 위한 취지라고 설명했다. 도·소매업 및 식음료·숙박서비스업 등과 관련해 시장 상황에 맞는 심사기준과 상품분류체계도 도입할 예정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