KAIST는 9일 서울 도곡캠퍼스에서 에이티앤씨와 뇌건강 증진과 난치성 뇌질 환 치료 기술 개발을 위한 연구 협력 협약을 체결했다./KAIST

■한국과학기술원(KAIST)은 9일 서울 도곡캠퍼스에서 에이티앤씨와 뇌건강 증진과 난치성 뇌질 환 치료 기술 개발을 위한 연구 협력 협약을 체결했다고 밝혔다. 에이티앤씨는 경두개 자기자극술(TMS) 기반의 이미 우울증 치료기기와 알츠하이머 치매 치료기를 만드는 회사다. KAIST는 에이티앤씨를 도와 뇌 질환 디지털 치료 장비 개발을 함께 진행할 계획이다. 에이티앤씨는 30억원 규모의 연구 인력과 연구비를 KAIST에 지원한다.

■한국건설기술연구원(건설연)은 미국 라스베이거스에서 열리고 있는 ‘CES 2025′에 작년에 이어 단독관을 운영한다고 밝혔다. 건설연 단독관에는 스마트건설 분야 스타트업 7개 기업이 참여해 첨단 기술을 전시한다. 건설연은 스타트업의 해외 진출 등을 적극적으로 돕겠다고 밝혔다.

■우주항공청은 9일 한국원자력연구원, 한국핵융합에너지연구원, 한국지질자원연구원 등 3개 정부출연연구기관을 방문해 간담회를 가졌다고 밝혔다. 이들 연구기관은 달 탐사 관련 연구를 수행하는 곳으로 우주청은 이번 간담회를 통해 달 탐사와 관련한 연구 현장의 목소리를 들었다.

■과학기술정보통신부 국립중앙과학관은 ‘제71회 전국과학전람회’와 ‘제46회 전국학생과학발명품경진대회’의 2025년도 개최 요강을 9일 발표했다. 전국과학전람회는 8월 6일 접수를 시작하고 전국학생과학발명품경진대회는 7월 2일 접수를 시작한다. 구체적인 개최 요강은 국립중앙과학관 홈페이지를 참고하면 된다.

■한국과학기술연구원(KIST)은 한국화학관련학회연합회 제27대 회장에 조원일 KIST 혁신기업협력센터 책임연구원이 취임했다고 밝혔다. 1999년 설립된 한국화학관련학회연합회는 국내 화학 관련 학문과 산업 발전을 위해 협력하는 대한화학회, 한국고분자학회, 한국화학공학회, 한국세라믹학회, 한국공업화학회, 한국전기화학회 등 6개의 정회원 학회와 8개의 특별회원사를 보유하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