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과학기술정보통신부는 10일 서울 중구 스페이스쉐어 서울중부센터에서 '제10회 실험실창업페스티벌'을 개최했다고 밝혔다. 실험실창업페스티벌은 과기정통부가 주최하고 과학기술화사업진흥원, 한국청년기업가정신재단이 주관하는 행사다. 올해 행사에는 대학 33곳의 실험실창업탐색팀 57곳과 혁신창업실험실 93곳이 참여했다. 이 외에도 투자전문가와 사업 관계자 등 300여명이 모였다. 우수 창업팀 시상은 5개 부문에서 21개 팀에 돌아갔다. 실험실창업 유공자 4명에 대한 과기정통부 장관 표창 수여식도 진행됐다.
■한국원자력의학원은 10일 '아시아의 붕소중성자포획치료 동향 및 미래'를 주제로 국제 세미나를 개최했다고 밝혔다. 붕소중성자포획치료는 방사선 암 치료 기술로, 붕소를 인체에 주입한 후 중성자를 조사해 만들어진 고에너지입자로 암세포만 파괴하는 방식이다. 차세대 암 치료법으로 동아시아를 중심으로 활발히 연구 중이다. 이번 행사에는 한국과 일본, 중국 연구자들이 모여 최신 연구 성과와 협력 방안을 의논했다.
■과학기술정책연구원(STEPI)은 오는 17일 '2024 기술규제 정책연구 컨퍼런스'를 개최한다고 밝혔다. 행사 주제는 '리스크 기반 규제체계로의 전환 모색'으로 디지털전환 규제 혁신 방안에 대한 전문가들의 의견이 논의된다. 김권일 STEPI 부연구위원과 이광호 STEPI 선임연구위원이 발제자로 나서고, 이어지는 토론은 양준석 한국규제학회장과 관련 분야 전문가들이 참여한다. 행사는 현장과 온라인을 통해 진행하며, 관심있는 사람이라면 누구나 참여할 수 있다.
■국가과학기술인력개발원(KIRD)은 고용노동부와 노사발전재단이 주관하는 '2024년 일터혁신 우수기업'으로 선정됐다고 밝혔다. KIRD는 공공기관 중 유일하게 우수기업으로 선정돼 고용노동부 장관상을 수상했다. KIRD는 노사 간 소통 교류회 활성화, 스트레스 관리 프로그램 운영 등을 인정 받았다. 이외에도 노사 협력, 소통, 가족친화제도 중심의 업무환경 개선을 추진해 일터 혁신을 추진해 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