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광주과학기술원(GIST)은 한국과학기술기획평가원(KISTEP)과 함께 인공지능(AI) 기반 과학기술혁신 시스템 선도를 위한 협력체계를 구축하기 위해 MOU를 체결했다고 밝혔다. 협약식은 지난 20일 임기철 GIST 총장과 정병선 KISTEP 원장이 참석한 가운데 열렸다. 두 기관은 AI 기술의 이해와 활용을 늘리기 위해 인적 교류를 늘리고, 정보 교환과 공동 세미나 개최 등을 추진하기로 했다.
■한국산업기술진흥협회(KOITA)는 21일 산기협회관 대강당에서 하반기 ‘KOITA IR 데모데이’를 개최했다고 밝혔다. KOITA IR 데모데이는 유망 기술 보유 기업과 투자기업·기관을 연계해 투자유치를 지원하는 행사다. 올해로 2회째를 맞는 이번 행사는 투자기관 관계자와 기업 등 60여명이 참석했다. 산기협이 선정한 10개 기업이 IR 발표를 진행하고, 이어서 일대일 투자상담회가 열렸다.
■한국과학기술한림원은 21일 오후 한림원회관에서 ‘2024 아시아과학한림원 포럼’을 개최했다. 아시아 최대 과학기술 국제기구인 아시아과학한림원연합회 아흐멧 누리 욜두세브(Ahmet Nuri Yurdusev) 회장과 9개국 한림원 대표단이 참석했다. 포럼은 9개국 한림원이 준비한 공동선언문 ‘아시아의 과학기술 발전’ 최종안을 확정하고 서명식으로 마무리됐다.
■우주항공청과 방위사업청, 산업통상자원부 국가기술표준원은 21일 대전 KW컨벤션에서 산학연 전문가와 함께 ‘민군 우주산업 표준화 포럼’을 개최했다. 3개 부처는 지난 9월 우주산업 활성화를 위한 MOU를 체결하고, 민군 공통 표준과 인증제도 구축을 위해 긴밀히 협력하기로 했다. 이날 행사는 MOU 후속 조치의 일환으로 정부와 공동기관 연구소, 협회, 학계, 우주관련 산업체 등 80여명의 전문가가 모였다. 포럼은 내년 상반기 정식으로 출범할 예정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