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상우 방위사업청 한국형잠수함사업단장(왼쪽부터), 김남균 한국전기연구원장, 강정호 해군잠수함사령관이 7일 경남 창원 성산구 한국전기연구원 창원본원에서 '잠수함 분야 협력'을 위한 업무 협약을 체결하고 있다./방위사업청

■한국전기연구원은 방위사업청, 해군잠수함사령부와 잠수함 분야 협력을 위한 업무 협약식을 7일 창원 본원에서 개최했다고 밝혔다. 전기연구원은 전기추진 선박을 육상에서 시험하는 설비를 2015년 구축해 10년 간 운영했다. 3개 기관은 앞으로도 잠수함 분야 첨단기술 적용과 발전을 위해 교류를 늘려나갈 계획이다.

■카오스재단은 한국과학기술정보연구원의 과학기술 지식인프라인 ‘사이언스온’에 기초과학 분야 동영상 콘텐츠를 제공한다고 밝혔다. 사이언스온은 국내외 논문, 특허, 국가R&D 보고서 같은 과학기술정보와 연구데이터, 정보분석 서비스를 모아 놓은 연구환경 플랫폼이다. 앞으로는 카오스강연, 석학인터뷰 등 다양한 자체 제작 콘텐츠를 사이언스온에 제공할 계획이다.

■한국전자통신연구원(ETRI)은 ‘국제의료영상컴퓨팅 및 인터벤션 학술대회(MICCAI)’ 행사의 일환으로 모로코 마라케시에서 열린 당뇨발 의료이미지 데이터를 활용해 인공지능 성능을 겨루는 대회(DFUC)에서 세계 1위를 차지했다고 밝혔다. 당뇨병으로 인해 발 부위에 생긴 병변의 정확한 영역을 찾는 대회로 ETRI 연구팀은 최고 성적을 거뒀다.

■한국과학기술단체총연합회(과총)는 제1회 과학기술인 걷기대회를 7일 서울숲과 전국 6개 지역에서 동시에 개최했다고 밝혔다. 올해 처음으로 개최된 ‘제1회 과학기술인 걷기대회’는 과학기술인 800여명이 참여했으며, 주한 프랑스 대사관, 주한 인도네시아 대사관, 주한 핀란드 대사관 등 외국 공관 관계자들도 함께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