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국 에너지부 산하 에너지고등연구계획원(ARPA-E)은 23일 울산과학기술원(UNIST)을 찾아 해수 자원화 기술 협력에 합의했다고 밝혔다./UNIST

■미국 에너지부 산하 에너지고등연구계획원(ARPA-E)은 23일 울산과학기술원(UNIST)을 찾아 해수 자원화 기술 협력에 합의했다고 밝혔다. 이번 방문에는 에블린 엔 왕 ARPA-E 원장을 비롯해 미국 에너지부 관계자와 에너지 기업 관계자 등 30여명이 참석했다. UNIST는 ARPA-E와 리튬이온배터리 양극을 해수로 대체한 해수전지 개발을 위해 협력할 계획이다.

■특허청은 23일 오후 서울사무소에서 전국 9개 지식재산 전문인력양성 중점대학과 간담회를 개최했다고 밝혔다. 특허청은 지식재산 중점대학 운영 성과를 공유하고, 사업 발전 방안을 논의했다고 밝혔다.

■과학기술연합대학원대학교(UST)는 이공계 대학생을 대상으로 ‘2025 동계 UST 연구인턴십’ 참가자를 모집한다고 밝혔다. 지원 대상은 국내 대학교 3~4학년 재적생, 졸업생 또는 석사과정 재적생, 졸업생이다. 이번 인턴십은 약 240명의 학생을 선발하고, 2025년 1월부터 2월 중순까지 약 5주 동안 진행된다.

■카오스재단은 11월 2일 오후 2시부터 카이스트 서울 캠퍼스에 위치한 고등과학원 1호관 대강당에서 ‘2024 노벨상 해설 강연’을 개최한다고 밝혔다. 노벨상 해설 강연은 노벨 과학상 수상 분야의 연구 성과와 수상 의미를 대중에게 알기 쉽게 전달하기 위해 2018년부터 카오스재단과 고등과학원이 공동으로 주최하고 있는 행사다.강연 참석은 카오스재단 홈페이지를 통해 사전 신청하면 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