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과학기술원(KAIST) ACS 나노 서밋 2024 포스터./KAIST

■과학기술정보통신부와 한국과학창의재단은 28일 ‘2024년 국제과학올림피아드 한국대표단 발대식’을 개최했다. 국제과학올림피아드는 대학 교육을 받지 않은 만 20세 미만 학생들이 참가하는 세계 두뇌 올림픽이다. 행사에는 이종호 과기정통부 장관을 비롯해 조율래 창의재단 이사장, 국제과학올림피아드 한국대표단 학생 46명, 9개 분야 올림피아드위원회 관계자 포함 총 170여 명이 참석했다. 이종호 장관은 격려사를 통해 “국제과학올림피아드는 한국대표단 학생들이 글로벌 핵심인재로 성장하는 발판이 될 것”이라 밝혔다.

■한국과학기술원(KAIST)이 오는 1일부터 이틀간 대전 본원에서 ‘ACS 나노 서밋 2024′를 개최한다. 뉴로모픽 컴퓨팅, 차세대 이차전지, 고효율 태양전지, 광촉매를 포함한 나노 소재의 최신 연구 동향을 알아보고 비전을 전망하는 자리다. 특히 나노재료과학 분야의 권위 있는 학술지인 ‘ACS 나노’의 편집위원단 18인이 참여한다. 1일 오전에는 플렉서블과 나노바이오 소재 분야의 석학으로 꼽히는 시아오동 첸 난양공대 교수가 강연한다. ACS 유튜브 채널에서 실시간 중계되며, 자세한 내용은 KAIST 신소재공학과 홈페이지에서 확인할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