왼쪽부터 광주과학기술원(GIST) 반도체공학과 윤훈한 교수, 신현진 교수, 이동선 학과장./GIST

■광주과학기술원(GIST)은 삼성전자 채용 연계형 반도체 전문 인재 양성을 위한 반도체공학과의 첫 신입생 30명을 선발하고 다음 달부터 운영한다고 6일 밝혔다. GIST 반도체공학과는 2028년까지 매년 30명씩 총 150명을 학·석사 통합과정으로 선발한다. GIST와 삼성전자는 지난해 3월 반도체 공정 전문 기술인력 양성을 위한 업무협약을 맺고 삼성전자 채용 연계형 과정을 운영하기로 했다.

■한국천문연구원은 제32회 천체사진공모전을 개최한다고 6일 밝혔다. 천체사진과 콘텐츠 접수는 이달 13일부터 29일까지 진행한다. 공모전은 누구나 참가할 수 있으며, 분야는 심우주와 태양계, 지구와 우주, 천면연 50주년 특별 부문으로 나뉜다. 수상자들에게는 상패와 1000만원 상당의 상금이 수여된다.

■한국센서학회와 한국항공우주연구원은 학술교류 증진을 위한 업무협약을 체결했다고 6일 밝혔다. 이번 협약은 우주용 센서를 개발하기 위해 이뤄졌으며, 두 기관은 항공우주 분야 센서연구와 학술교류, 수행사업에 대해 협력하기로 했다. 센서학회는 올해 춘계학술대회에 우주 분야를 새로 만들어 활발한 학술교류를 진행할 예정이다.

■과학기술정보통신부는 조성경 제1차관이 이달 2일과 5일에 걸쳐 우주 분야 창업기업 10곳을 방문했다고 6일 밝혔다. 이번 방문은 우주항공청 설립에 맞춰 기업 애로사항을 듣고 정책으로 반영하기 위해 마련됐다. 조 차관은 “한국 뉴스페이스 시대의 긍정적인 미래를 엿볼 수 있었다”며 “기업들이 큰 꿈을 펼치고 그 이익이 국민에게 돌아가는 우주항공강국 청사진을 만드는 데 온 힘을 다하겠다”고 강조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