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전자통신연구원(ETRI)은 ㈜브이터치, ㈜제이랩, ㈜제이비랩 등과 공동연구·개발한 '공간 리얼 홀로그램 버튼 기반 비접촉 터치 기술'이 내년 초 미국 라스베이거스에서 열리는 '2024 소비자가전전시회(CES) 혁신상'에 선정됐다고 밝혔다. 이 기술은 눈앞에 보이는 홀로그램 영상의 단추를 누르면 비접촉이지만 만지는 것과 동일한 효과를 누릴 수 있게 해준다. 키오스크, 차량용 디스플레이, 엘리베이터 버튼, 도로교통 표지판, 도어록 등 보안장치 등에 널리 활용할 수 있다고 연구원은 설명했다.
■원자력안전위원회는 12월 7~8일 이틀간 울산에서 원자력안전협의회 전체 워크샵을 개최한다고 밝혔다. 협의회는 원자력시설 주변 지역과 소통하기 위해 원전 등이 위치한 7개 지역에서 구성해 운영 중이다. 지역의 주민대표와 지방자치단체 공무원, 지방의회 의원, 전문가 등을 포함해 총 171명이 위원으로 참여하고 있다.
■대구경북과학기술원(DGIST)은 로봇및기계전자공학과 장경인 교수 연구팀과 한국과학기술원(KAIST) 항공우주공학과 최지환 교수 연구팀이 인간 미각을 모방한 인공 전자혀 시스템을 개발했다고 밝혔다. 이 시스템은 센서와 딥러닝 기술을 효과적으로 통합해 실시간으로 짠맛, 신맛, 떫은맛, 단맛을 동시에 정밀하게 측정할 수 있어 식품, 주류, 화장품, 의약품 등 다양한 분양에서 활용할 수 있다고 두 대학은 밝혔다.
■한국건설기술연구원은 유기소금(Organic Salts)을 활용해 환기설비나 공조설비에 적용 가능한 항바이러스 필터를 개발했다고 밝혔다. 이 기술은 필터 본연의 포집 성능을 유지하면서도 필터의 모든 표면에서 항바이러스 및 항곰팡이 성능을 균일하게 가질 수 있도록 했고, 생산 비용 상승도 최소화했다고 연구원은 설명했다. 이 기술은 유기소금 제조기업인 루미나노에 기술이전됐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