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과학기술단체총연합회는 30일 오후 1시 30분에 국회의원회관 2층 대회의실에서 '2023 과학기술인 국회 방문의 날' 행사를 개최한다고 밝혔다. '과학기술인 국회 방문의 날' 행사는 과총이 2010년부터 매년 개최한 행사로 국회의원과 과학기술인이 한자리에 모여 과학기술 중심 의정 의지를 높이고 국회의원과 과학기술인 간 다각적인 교류 협력 방안을 모색하는 자리이다. 올해 행사에는 콜린 크룩스 주한영국대사가 기조강연을 맡고 400여명의 과학기술인과 국회의원들이 참석할 예정이다.
■과학기술연합대학원대학교(UST)는 코스닥협회와 함께 '제3회 코스닥협회-UST R&D 인사관리 세미나'를 서울 롯데월드타워 스카이31 컨벤션에서 개최했다. 이번 세미나는 R&D 분야 인사관리의 전문성을 높일 수 있도록 도움을 주기 위한 차원에서 마련됐다. 국내 과학기술 분야 외국인 인재 유치를 위한 법무부의 비자 혜택 강화 등 여러 안건이 논의됐다.
■광주과학기술원(GIST) 사회공헌단 '피움'과 지스트발전재단은 광주·전남 지역 초등학교와 보육시설에 과학도서를 기증했다고 밝혔다. 올해는 전남 무안 청계북초등학교, 신안 하의초등학교, 광주 애육원 등 3곳에 총 500만 원 상당의 과학도서를 전달했다.
■특허청은 국가신약개발사업단과 함께 '신약개발을 위한 ADC 특허분석 결과 발표회'를 개최한다고 밝혔다. ADC는 특정 표적 항원에 결합하는 항체(Antibody)에 약물(Payload)을 링커(Linker)로 결합(Conjugate)시킨 항체약물접합체를 말한다. 발표회는 12월 14일에 열린다. 이번 발표회는 차세대 항암제로 주목받는 ADC 특허 분석을 통해 도출한 빅데이터 관점의 유망기술과 주요 핵심특허를 국내 제약·바이오 기업에 제공하기 위해 마련됐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