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전기연구원은 지난 16일 카톨릭대학교와 전기의료기기 유망기술을 소개하는 공동 심포지엄을 개최했다./한국전기연구원

■한국전기연구원은 카톨릭대학교와 전기의료기기 유망기술을 소개하는 공동 심포지엄을 개최했다고 17일 밝혔다. 이번 심포지엄은 전기연구원과 가톨릭대가 개발한 기술이 실제 의료 현장에 적용될 수 있을지 가능성을 모색하고, 임상과의 연계 및 사업화를 추진하기 위해 마련됐다.

■특허청은 무역위원회와 '기술보호 및 공정무역질서 확립을 위한 업무협약'을 체결했다고 밝혔다. 이번 업무협약은 특허청의 기술유출 및 지재권 침해 가해기업에 대한 기술·상표경찰 수사와 무역위원회의 불공정무역행위 조사를 상호 연계해 신속하게 피해기업을 구제하기 위해 추진됐다.

■한국전자통신연구원(ETRI)은 국방과학연구소와 6G 위성통신 기술 선점 및 세계화를 위해 본격 힘을 모은다고 밝혔다. 이번 협력은 현재 두 기관이 공동 추진하고 있는 초소형위성체계개발 사업, 한국형 위성항법시스템(KPS) 개발 사업의 협력을 공고히 하고, 저궤도 위성통신 관련 협력을 본격 추진하기 위해 마련됐다.

■한국과학기술단체총연합회는 서울대, 한국연구재단과 공동으로 21일 미래 오픈액세스 전략 포럼을 개최한다고 밝혔다. 오픈액세스는 이용자가 논문이나 학술지 등의 학술정보를 온라인을 통해 무료로 접근·활용이 가능하도록 하는 학술정보 유통 방식이다. 이번 포럼에서는 국내외 전문가들이 오픈액세스 활성화를 위한 방안을 논의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