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성균관대학교 양자정보연구지원센터가 오는 15일부터 2월 2일까지 콴델라(Quandela)와 함께 양자컴퓨팅 교육 프로그램을 개최한다. ‘Mastering Quantum Computing with Photons’라는 주제로 개최되는 이번 교육은 온라인으로 개최되며, 양자컴퓨팅의 이론 강의와 함께 양자클라우드 실습을 총 8회에 걸쳐 다룰 예정이다. 이번 양자컴퓨팅 교육 프로그램은 양자과학기술 분야 학생·연구자·직장인 등 관심 있는 누구나 참여할 수 있으며, 온라인으로 접수해 신청할 수 있다.
■한국건설기술연구원은 한국지질자원연구원, 한국철도기술연구원, 울산과학기술원, 서울대 산학협력단과 함께 ‘AI 기술 기반 노후 취약 지역 지진 안전성 확보를 위한 기술협력’에 대한 업무협약을 15일 체결했다. 이번 업무협약은 지진 시 AI 기술을 활용한 노후 취약 지역의 지진 안전성이 확보되는 세계 최고 기술을 개발하고자 협약기관 간 기술협력과 업무교류를 장려·촉진하기 위해 추진됐다.
■특허청은 중소벤처기업부, 이노비즈협회, 한국지식재산보호원과 함께 15일 14시 롯데호텔월드에서 ‘2023 해외시장 개척을 위한 IP(지식재산) 보호전략 세미나’(이하 ‘세미나’)를 개최했다. 세미나는 베트남·싱가포르 등 신흥 시장으로 우리 기업의 진출이 늘어나는 가운데, 현지 사정을 고려한 지식재산 보호전략이 필요하다는 기업들의 요구에 따라 적극행정의 일환으로 마련됐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