덱스콤 G7 전용 수신기(왼쪽)와 센서(오른쪽). /휴온스

휴온스(243070)가 1형 당뇨병을 앓는 수험생을 위해 대학수학능력시험 수험장으로 가져갈 수 있는 연속혈당측정기 '덱스콤 G7'의 수신기를 무상 대여한다고 3일 밝혔다. 덱스콤 G7은 피부에 부착한 센서를 통해 세포 간질액의 포도당 농도를 측정한 뒤 스마트폰이나 전용 수신기를 통해 실시간으로 혈당을 확인할 수 있는 연속혈당측정기다.

■서울대병원 헬스케어AI연구원은 의료 인공지능 기업 홈즈AI와 심정지 예측 인공지능(AI) 기술 이전 계약을 체결했다고 3일 밝혔다. 서울대병원 헬스케어AI연구원이 보유한 심정지 예측 AI 기술을 홈즈에이아이가 보유한 AI 플랫폼에 탑재해 기술 고도화·상용화에 나설 계획이다. 환자의 급성 심정지를 예측하고 대응할 수 있는 실시간 AI 모니터링 기술 상용화도 두 기관이 함께 추진한다. 서울대병원에서 개발한 AI 기술은 단일채널 심전도(ECG) 데이터만으로 심정지 발생 가능성을 예측할 수 있다. 심박변이도(HRV) 지표를 활용해 자율신경계의 변화를 정량적으로 반영하면서 기존 단순 통계 기반 예측모델보다 분석 성능을 크게 높였다.

셀트리온(068270)은 미국 식품의약품국(FDA)으로부터 자가면역질환 치료제 '유플라이마'의 10㎎/0.1㎖(이하 10㎎) 용량 제형 허가를 추가 획득했다고 3일 밝혔다. 유플라이마는 고농도 휴미라 바이오시밀러(바이오의약품 복제약)로, 저농도 대비 약물 투여량을 절반으로 줄이고 통증을 유발할 수 있는 시트르산염(Citrate, 구연산염)을 제거한 것이 특징이다. 회사 관계자는 "시장 내 고농도 제품 라인업을 모두 확보했다"며 "환자별 다양한 사례에 따른 맞춤형 처방이 가능해진 만큼 제품 경쟁력을 바탕으로 미국 시장 점유율 확대에 최선을 다할 것"이라고 말했다.

큐로셀(372320)은 세포·유전자치료제(CGT) 전문 위탁개발생산(CDMO) 기업 프로바이오와 바이러스 벡터 상업용 공급계약을 체결했다고 3일 밝혔다. 이번 계약으로 회사는 연간 1000명분 이상의 바이러스 벡터를 안정적으로 공급받을 수 있는 기반을 확보했다고 설명했다. 회사가 개발한 CAR-T 치료제 '림카토'가 식품의약품안전처 품목허가 심사 절차를 받고 있다. 회사는 상업화 단계 진입을 위해 공급망을 구축했다.

■롯데바이오로직스가 미국 샌디에이고에서 열리는 'World ADC San Diego 2025'에 참가한다고 3일 밝혔다. 이는 항체약물접합체 분야 세계 최대 행사다. 장건희 기술개발부문장이 'ADC 플랫폼을 통한 항체-약물접합체 개발 및 제조 가속화(Accelerating Bioconjugate Development & Manufacturing with LOTTE BIOLOGICS' ADC Platform)'를 주제로 발표하며, 롯데바이오로직스의 ADC CDMO 서비스 경쟁력을 알릴 계획이다.

■지오영은 2023년 희귀의약품 유통사업에 본격 참여해 공급 첫 해 80개였던 품목 수를 2년 만에 52.2% 증가한 122개로 확대했다고 3일 밝혔다. 공급량도 꾸준히 늘고 있다. 희귀의약품 공급량은 2023년 9만 9582개에서 이듬해인 2024년 18만 6398개로 87.2% 급증했다. 1년간 공급량은 19만 5429개를 기록해 전년 동기 16만 8077개보다 16.3% 늘었다.

■ 박재용 칠곡경북대학교병원 호흡기내과 교수와 정만표 삼성서울병원 호흡기내과 교수가 '제47회 유한 결핵 및 호흡기 학술상'을 받았다. 1979년 유한양행과 대한결핵·호흡기학회가 제정한 이 상은 매년 이 분야의 의학 발전에 공적이 두드러진 의학자에게 수여된다.

한미약품(128940)은 유소아를 위한 맞춤 해열진통제 '써스펜키즈시럽'을 출시했다고 3일 밝혔다. 써스펜키즈시럽은 아세트아미노펜 단일 성분의 일반의약품으로, 감기로 인한 발열 및 통증, 두통, 신경통, 근육통 등에 범용적으로 사용할 수 있다. 생후 4개월부터 복용할 수 있으며 연령·체중에 따라 용량을 조절해서 투약하면 된다. 이 제품은 6㎖씩 개별 포장된 스틱형 파우치(총 10포)로 구성돼 있으며 아이들에게 친숙한 사과 향을 적용했다.

■HLB제약은 국내 최초로 '무가당 액상형 알부민'을 출시했다고 3일 밝혔다. 이번에 출시한 제품은 '알부민 인텐시브 골드 329'로, 기존 제품인 '알부민 인텐시브 골드 285'를 업그레이드해 선보이는 것이다. 기존 제품보다 당 함량을 0g까지 낮췄으며 알부민 복합물 함량은 99.9%까지 높였다.

동아에스티(170900)는 서울 동대문구 용두동 본사 내에 '행복세차소'를 개소했다고 3일 밝혔다.행복세차소는 사회적 취약계층인 장애인의 자립 지원과 모두가 함께 성장하는 포용의 일터를 만들기 위해 마련됐다. 아울러 동아쏘시오그룹 임직원 복지 향상에도 기여하는 사내 복지공간으로 운영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