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웅제약 사옥. /뉴스1

대웅제약(069620)은 반려견 당뇨병 치료제 엔블로펫 품목 허가를 농림축산검역본부에 신청했다고 30일 밝혔다. 엔블로펫은 당을 소변으로 배출시킨다. 인슐린 의존도를 낮추고 안정적으로 혈당을 관리할 수 있다는 설명이다. 회사는 앞으로 동물 신약 사업에 본격 나설 계획이다.

셀트리온(068270)은 골 질환 치료제 '스토보클로-오센벨트'가 미국 식품의약품청(FDA)에서 상호 교환성 지위를 획득했다고 30일 밝혔다. 상호 교환성은 의사 개입 없이 약국에서 오리지널 의약품을 바이오시밀러(바이오 의약품 복제약)으로 처방할 수 있는 것을 의미한다. 스토보클로-오선벨트의 오리지널 의약품 플로리아-엑스지바는 지난해 세계 매출 9조2000억원을 기록했다. 회사 관계자는 "약국 단계에서 대체 조제가 가능해지면서 시장 경쟁력이 강화될 것"이라고 했다.

■동아쏘시오그룹은 최근 서울 종로구에서 43회 마로니에 여성 백일장을 개최했다고 30일 밝혔다. 마로니에 여성 백일장은 1983년 시작했다. 여성 누구나 시, 산문, 아동 문학을 선택해 글을 작성할 수 있다. 장원, 우수상, 장려상, 입선 등 29명에게 시상했다. 회사는 여성 문학 활성화를 위해 백일장을 개최했다.

동국제약(086450)은 스킨 부스터 마데키엘을 선보였다고 30일 밝혔다. 동국제약의 마데카와 키토산으로 구성됐다. 센탈라아시아티카 정량 추출물과 고순도 키토산 기반 LTG(Liquid To Gel) 기술이 결합했다.

메디톡스(086900)는 코스메틱 브랜드 뉴라덤이 다음 달 2일까지 서울 동대문 디자인플라자에서 열리는 뷰티 행사에 참여한다고 30일 밝혔다. 피부에 닿는 과학을 주제로 개인의 피부 상태에 맞는 제품을 부스에서 처방한다. 탄력과 주름 개선에 도움 되는 코어타임 앰플, 더마크림을 체험할 수 있다.

■JW생활건강은 뉴질랜드 기업 엔데버헬스컨슈머리미티드와 중장기 협력 방안을 논의했다고 30일 밝혔다. 이 회사는 신발 냄새 제거제 그랜즈레미디를 개발했다. 회사 벤저민 컬 마케팅 총괄과 켈리 뒤 프리즈 글로벌 주요 거래처 담당 매니저는 경기 과천시 JW 사옥을 방문했다.

■대한민국의학한림원은 한의사의 엑스레이 사용을 반대한다고 30일 밝혔다. 의사들의 영역으로 여겨지던 엑스레이를 한의사도 쓸 수 있도록 하는 내용의 의료법 개정안이 발되자 성명을 냈다. 한림원은 "국민 건강과 방사선 안전 관리 체계의 근본 원칙을 훼손할 수 있다"면서 "진단용 방사선 운영과 제도 개선은 학문 검토와 전문가 합의를 거쳐야 한다"고 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