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GC녹십자(006280)의료재단은 스위스 인페코(Inpeco)사와 '병리 검사실 자동화 설비 도입'을 위한 업무협약(MOU)을 체결했다고 28일 밝혔다. 이번 협약을 통해 양사는 병리 검사 프로세스 전반에 걸친 자동화 솔루션 도입·최적화를 추진한다. 특히, 슬라이드 제작, 염색, 보관에 이르는 전 과정의 자동화·추적성 확보를 목표로 하며, 향후 인공지능(AI) 기반 병리영상 판독 시스템과의 연계도 검토할 예정이다. 회사는 이번 협약으로 국내 최초로 병리 슬라이드 제작 공정 자동화 시스템을 도입해, 병리 진단의 효율성과 재현성을 크게 높이는 전환점을 마련할 계획이다.
■노을(376930)은 독일 베를린 소재 샤리테 대학병원에 AI 기반 말라리아 진단 솔루션 마이랩(miLab™ MAL)을 공급한다고 28일 밝혔다. 독일 샤리테 병원은 300년 이상의 역사를 가진 독일 내 1위, 전 세계 7위의 병원이다. 베를린 전역에 4개의 캠퍼스를 운영하고 있으며, 총 3500개 이상의 병상, 4000명 이상의 의료진과 연구진이 일하고 있다. 노을은 올해 초부터 샤리테병원과 마이랩 평가를 진행해 왔다. 마이랩 도입으로 검체 준비·판독 시간이 단축됐으며, 진단 검사 1회당 검사실 비용도 줄어 편의성을 높였다는 평가를 받았다.
■녹십자홀딩스(005250)의 분자진단 솔루션 전문 자회사인 진스랩은 스위스의 검사실 자동화 기업 인페코(Inpeco)와 국내 공식 대리점 계약을 체결했다고 28일 밝혔다. 이번 계약을 통해 진스랩은 인페코의 첨단 전자동화 검사 시스템 '프로튜브(ProTube™)', '플랙스랩(FlexLab™)' 솔루션의 국내 공급·기술 지원 권한을 확보했다. 진스랩은 지난 6월 28일부터 이미 녹십자의료재단에 Inpeco의 아시아 최대 규모 TLA 시스템을 구축해 안정적으로 운영 중이다.
■인벤티지랩(389470)은 지난 27~28일(현지 시각) 미국 보스턴에서 열린 세계적 약물전달체 컨퍼런스 'Partnership Opportunities in Drug Delivery (PODD) 2025'에서 자사의 신규 플랫폼 'IVL-BioFluidic™'을 글로벌 무대에서 처음 공개했다고 28일 밝혔다. PODD는 글로벌 제약사 임원진과 전문가들이 대거 참석하는 약물전달체(DDS) 전문 컨퍼런스다. 회사는 이번 행사에서 '마이크로플루이딕 기술을 이용한 약물전달시스템 플랫폼의 개발 및 응용'을 주제로 발표를 진행했으며, 자사의 새로운 플랫폼 기술 'IVL-BioFluidic™'을 글로벌 제약 업계에 공식적으로 선보였다.
■파로스아이바이오(388870)는 오는 11월 3~5일(현지시간) 오스트리아 빈에서 개최되는 유럽 최대 규모의 제약·바이오 행사 '바이오 유럽(Bio-Europe) 2025'에 참가한다고 28일 밝혔다. 이번 행사에서 파로스아이바이오는 글로벌 제약·바이오사들과 글로벌 임상 1상을 성공적으로 완료한 차세대 급성 골수성 백혈병(AML) 치료제 'PHI-101'과 임상 1상 진입을 앞둔 난치성 고형암 치료제 'PHI-501'의 기술 이전 논의를 심화하는 것은 물론 다양한 사업 기회를 발굴할 예정이다.
■HK이노엔(195940)은 슬로 에이징 스킨케어 브랜드 '비원츠(bewants)'가 '씨위드 PDRN 글로우 필 오프 젤리 마스크'를 동남아 시장에 진출한다고 28일 밝혔다. 비원츠는 제품 런칭 3개월 만에 올리브영 매장에 입점하는 등 국내 시장에서 제품력을 입증한데 이어, 싱가포르를 중심으로 태국, 말레이시아 주요 유통 채널 입점을 확정하며 동남아시아 핵심 거점을 확대하고 있다. 비원츠는 최근 싱가포르 온라인 채널 중 하나인 '틱톡샵'에 '씨위드 PDRN 글로우 필 오프 젤리 마스크'를 새롭게 출시하고 라이브 커머스를 진행해 현지 소비자들에게 우수한 제품력을 선보였다.
■샤페론(378800)은 중국 신약·화장품 원료 생산·유통기업인 저장지우조우파마(Zhejiang Jiuzhou Pharmaceutical)와 자사 화장품 원료 '루미루아(RumiLua)'의 중국 내 생산·유통 협력을 위한 업무협약(MOU)을 체결했다고 28일 밝혔다. 양사는 이번 협약을 바탕으로 루미루아의 안정적 생산·공급망 구축, 한·중 양국 시장에서의 공동 마케팅, 공정 최적화·품질 고도화, 원가 경쟁력 강화 등 구체적인 협력 과제를 단계적으로 추진할 계획이다.
■수술로봇 플랫폼 기업 로엔서지컬은 자사가 개발한 세계 최초 AI 기반 신장결석 수술로봇 '자메닉스(Zamenix)'에 대한 혁신의료기술 임상이 순조롭게 진행 중이라고 28일 밝혔다. 세계 최초의 AI기반 신장결석 수술로봇 자메닉스는 초소형 내시경이 절개 없이 요관을 통과해 결석을 제거하는 장비다. AI기반의 호흡 보상 기능, 결석 크기 판별 기능, 경로 재생 기능이 탑재돼 인체에 안전하게 결석을 분쇄하고 체외로 배출한다. 자메닉스는 2021년 제17호 혁신의료기기로 지정됐다.
■한미약품(128940)은 28~30일(현지 시각) 독일 프랑크푸르트에서 열리는 제약바이오 전시회인 'CPHI(Convention on Pharmaceutical Ingredients) Worldwide 2025'에 참가한다고 28일 밝혔다. 회사는 이번 행사에서 단독 부스를 열고 의약품 제조 역량과 우수한 제제 기술력이 집약된 로수젯과 아모잘탄, 에소메졸 등 자체 개발 블록버스터 제품을 선보일 예정이다. 전 세계적으로 열풍이 불고 있는 비만대사와 항암, 희귀질환 분야에서 가동 중인 30여개의 혁신신약 파이프라인을 소개한다는 계획이다.
■일동제약(249420)그룹은 'CPHI'와 'BIO-Europe' 등 제약·바이오 분야의 비즈니스 행사에 참가해 대원제약(003220)과 공동 개발 중인 P-CAB(칼륨경쟁적위산분비억제제) 신약 후보물질 '파도프라잔(padoprazan)'과 관련 파트너링을 추진한다고 28일 밝혔다. 파도프라잔은 위벽 세포의 양성자 펌프(H+/K+-ATPase)에 작용해 칼륨 이온(K+)과 수소 이온(H+)의 교환 과정을 방해함으로써 위산 분비를 억제하는 위 식도 역류 질환 치료제다. 회사의 신약 연구개발 계열사인 유노비아가 발굴해 임상 1상을 거쳐 대원제약에 기술이전했으며, 현재 국내 3상 임상을 진행 중이다.
■동아에스티(170900)의 자회사인 앱티스는 11월 3~6일(현지 시각) 미국 샌디에이고에서 열리는 World ADC 2025에 참석해 앱클릭(AbClick®)를 홍보한다고 28일 밝혔다. World ADC는 항체-약물 접합체(ADC) 분야 최고 행사로 꼽힌다. 앱티스는 3세대 ADC 링커 기술 '앱클릭(AbClick®)'의 차별화된 기술력을 구두 발표를 통해 참석자들에게 소개한다. 앱클릭은 항체 Fc 도메인의 특정 위치에 선택적으로 약물을 결합할 수 있고, 돌연변이 항체 제작이 필요하지 않으며, 균일한 품질의 항체-약물비율(DAR)을 확보할 수 있는 것이 특징이다.
■비보존제약은 오는 30~31일 양일 간 제주국제컨벤션센터에서 열리는 한국비임상시험연구회 제48차 워크숍에서 이두현 회장이 'VVZ-149(어나프라주)'의 개발 과정을 발표한다고 28일 밝혔다. 이 회장은 둘째 날 마지막 세션에서 '어나프라주, 물질 발견부터 신약허가 승인까지(VVZ-149(Unafra®): From Discovery to NDA Approval)'를 주제로 발표를 맡는다. 비임상 연구 단계부터 신약허가신청(NDA)에 이르기까지의 개발 전략과 성과를 공유할 계획이다.
■유한양행(000100)은 여성 건강기능식품 브랜드 센스밸런스(SENSE BALANCE)가 피부 건강을 위한 신제품 '콜라겐 스틱'을 출시했다고 28일 밝혔다. 이번 제품은 여성 피부 건강을 위한 브랜드 확장의 일환으로, 기존 콜라겐 제품의 비린 맛과 섭취 불편함을 개선해 맛과 편의성을 모두 갖춘 것이 특징이다. 센스밸런스 콜라겐 스틱은 개별인정형 저분자 콜라겐펩타이드GT을 함유해 체내 흡수율을 높였으며, 피부 건강 2중 기능성으로 피부 보습과 자외선에 의한 피부 손상 케어를 동시에 지원한다.
■동국제약(086450)은 더마코스메틱 브랜드 센텔리안24의 신제품 '마데카 말차 클렌징' 라인 2종을 출시했다고 28일 밝혔다. 이번 신제품은 '마데카 말차 포어 클렌징 오일'과 '마데카 말차 토닝 필링 젤'이다. 2종 모두 한국 전통 발효 기법으로 두 번 발효시킨 제주 말차와 동국제약의 핵심성분 TECA(테카·센텔라아시아티카 정량추출물)를 결합한 '말차-TECA'를 함유한 것이 특징이다.
■SK케미칼(285130)은 경기도 판교 본사에서 '2025 밸류데이(VALUE Day)'두 번째 프로그램으로 '긴급구호 키트 제작' 봉사활동을 진행했다고 28일 밝혔다. 긴급구호 키트는 산불, 호우 등 기후위기로 인한 긴급 재난상황에서 피해 지역에 전달되는 필수 생존·건강 지원 물품 세트다. 이날 봉사에는 SK케미칼 구성원 30여 명이 위생·생활·응급 안전 용품 등 총 21종의 물품으로 구성된 구호 키트 450박스를 직접 포장했다. 완성된 키트는 사회공헌 NGO 단체인 지파운데이션을 통해 재난 발생 시 사흘 안에 현장에 전달하기로 했다.
■글로벌 헬스케어 기업 인바디는 오는 11월 16일(일), 서울 강남구 인바디 본사에서 열리는 '나만의 차별화된 상담약국 만들기' 세미나 개최를 앞두고 참가자를 모집한다고 28일 밝혔다. 이번 세미나는 인바디를 활용해 약국 내 건강상담 서비스를 인바디 데이터를 통해 보다 체계적으로 지원할 수 있는 방안을 공유하기 위해 마련됐다. 행사는 1부 '헬스체커로서의 인바디', 2부 '실제 약국에서의 인바디'로 구성된다.
■HLB(028300)는 '아이 키우기 좋은 기업' 시상식에서 우수기업으로 선정돼 산업통상부 장관 표창을 수상했다고 28일 밝혔다. 이번 시상식은 저출생 문제 해결과 일·가정 양립을 적극 지원하는 기업을 발굴하기 위해 마련됐다. HLB는 심화평가 부문의 '유연하게 함께하는 가족지원' 평가에서 우수한 평가를 받았다. HLB는 가족친화적 기업 문화 확산을 위해 그룹 차원에서 ESG경영팀과 피플팀을 신설해 운영하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