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삼성바이오로직스(207940)와 삼성바이오에피스는 성균관대, 고려대와 바이오 연구개발(R&D) 분야 인재 양성을 위한 업무협약을 체결했다고 21일 밝혔다. 협약에 따라 성균관대 생명공학대학과 고려대 생명과학대학 산하에 '바이오 인재 양성 트랙'이 신설된다. 양사는 각 대학 4학년 재학생 중 우수 장학생을 선발해 바이오 R&D 분야 석사 인력을 양성할 계획이다. 장학생에게는 전 학기 등록금과 학비 보조금을 제공하며 졸업과 동시에 입사 기회가 주어진다.
■셀트리온(068270)은 이달 19일~ 22일(현지 시각) 독일 베를린에서 진행되는 '2025 유럽 크론병 및 대장염학회(ECCO)'에 참가했다고 21일 밝혔다. 올해로 20회를 맞은 ECCO는 핵심 글로벌 염증성 장 질환(IBD) 학회 중 하나다. 올해도 세계 전역의 IBD 전문가 8000명이 참석했다. 셀트리온은 국내 기업 중 유일하게 단독 홍보 부스를 열고 참석자들의 이목을 집중시키는 다양한 마케팅 활동을 진행하고 있다. 이번 학회에서 뉴욕 마운트 시나이 아이칸 의대의 장 프레드릭 콜롬벨 교수는 인플릭시맙으로 치료받은 중등도·중증 궤양성 대장염(UC) 환자를 대상으로 '램시마SC'(미국 제품명 '짐펜트라') 유지 치료 시 내시경적·조직학적 결과를 확인한 임상 3상 사후 분석 데이터를 구두 발표했다.
■대웅제약(069620)의 특수관계사인 시지메드텍은 지난해 푸에르토리코, 도미니카공화국, 니카라과, 페루에 신규 진출하며 중남미 시작 공략을 본격화했다고 21일 밝혔다. 시지메드텍의 진출 국가는 기존 19개국에서 23개국으로 확대됐다. 지난해 중남미 시장 신규 진출로 해외 매출은 전년 대비 9% 증가했다. 주요 수출 품목은 척추 후방 고정장치 'ANAX 5.5', 경막외요추간유합용 케이지 'Velofix TLIF', 경추 독립형 전방고정장치 'Velofix SA'다.
■GC녹십자웰빙은 식품의약품안전처에서 '락틸락토바실러스 커베투스(Latilactobacillus curvatus) LB-P9'이 모발 윤기, 탄력 개선에 도움을 줄 수 있는 개별 인정형 원료로 승인받았다고 21일 밝혔다. 식약처는 2022년 '모발 건강'을 건강기능식품 기능성 범위로 포함했다. LB-P9은 국내 최초로 모발 건강 관리가 가능한 유산균으로 인정받았다. LB-P9은 동물을 이용한 전임상 연구에서 모낭 세포 수 증가와 모발의 밀도 증가 효과를 확인했다. 모발 손상이 있으면서 탈모는 없는 성인을 대상으로 한 임상시험에서도 모발 탄력과 윤기가 증가하는 효과가 나타났다.
■일동제약(249420)은 그룹 장학재단인 송파재단이 이사회를 열고 2024년도 결산을 승인했다고 21일 밝혔다. 결산 결과, 지난해 15명 학생에게 총 1억544만원의 장학금을 지급했다고 재단 측은 설명했다. 송파재단은 일동제약의 창업주인 고(故) 윤용구 회장의 유지를 기리고자 1994년 설립된 순수 장학 목적의 재단이다. 설립 당시, 윤 회장의 생전 뜻에 따라 그가 남긴 일동제약 주식 8만주와 현금 3억원을 무상으로 출연했다. 현재 송파재단은 일동홀딩스(000230) 주식 82만여주와 일동제약 주식 9만여주 등의 자산을 보유하고 있다.
■HLB제약(047920)은 2년 연속 '대한민국 일하기 좋은 100대 기업'과 '대한민국 부모가 가장 일하기 좋은 기업'으로 선정됐다고 21일 밝혔다. '대한민국 일하기 좋은 기업'은 GPTW코리아에서 주최하는 행사로, 직원 만족과 행복을 기업경영의 최우선 가치로 삼아 신뢰 경영을 실천하는 기업을 평가·선정한다. '한국에서 가장 존경받는 CEO'에 박재형 HLP제약 대표가 선정됐으며, 김만규 부사장은 'GPTW 파이어니어(Pioneer)상'을, 이용우 인사총무총괄 이사는 'GPTW 혁신리더'로 각각 뽑혔다.
■디엑스앤브이엑스(DXVX(180400))는 한의학 소재 기반 치료제를 개발하는 파나큐라와 한의학 정밀 맞춤 의학 서비스 공급 계약을 체결했다고 21일 밝혔다. 계약에 따라 DXVX는 정밀의학 분석 서비스를 제공하고 파나큐라는 한방병원 및 한의원 네트워크를 통해 정밀의학 분석 서비스와 제품을 공급한다.
■한국GSK는 GPTW가 선정하는 '대한민국 일하기 좋은 100대 기업'에 20위로 선정됐다고 21일 밝혔다. 한국GSK는 지난해 '2024 대한민국 일하기 좋은 기업' 인증을 비롯한 4개 부문에 선정됐으며, 올해는 100대 기업에 처음 진입하는 동시에 총 7개 부문에서 수상했다. 수상 부문은 일하기 좋은 100대 기업을 포함해 '부모가 가장 일하기 좋은 기업' '글로벌 ESG 인권경영 인증' '한국에서 가장 존경받는 CEO' 'GPTW 혁신리더' '파이오니아 상' '자랑스러운 워킹맘'이다.
■한국애브비는 GPTW가 선정하는 '대한민국 일하기 좋은 100대 기업'에 3년 연속 선정됐다고 21일 밝혔다. 지난해 20위를 기록한 데 이어 올해는 11위로 순위가 9계단 상승했다. 한국애브비는 100대 기업에서 11위를 차지했으며, '부모가 가장 일하기 좋은 기업' '글로벌 ESG 인권경영 인증' '한국에서 가장 존경받는 CEO' 등 4개 부문에서 수상했다.
■삼성전자(005930) 의료기기사업부와 삼성메디슨은 오는 26일부터 다음 달 2일까지 오스트리아 빈에서 열리는 '2025년 유럽영상의학회 연례회의(ECR)'에 참가한다고 21일 밝혔다. ECR은 유럽 최대 규모의 의료기기 학회다. 올해는 영상의학이 세상에 미치는 영향력에 대한 고민을 담아 '영상의학 세상'을 주제로 열린다. 삼성은 올해 행사에 단독부스를 차리고 분과별 특화 진단 의학 시스템과 함께 친환경 실천에 대한 노력과 성과에 대해 집중적으로 소개한다. '소아과 통합 설루션 존'에서는 아동의 정서를 고려한 디자인의 초음파 진단기기, 거동이 어려운 소아 진단용 모바일 컴퓨터단층촬영(CT) 등을 선보인다. 초음파 진단기기 제품 5종을 새롭게 공개하며, 바닥 고정형 X선 제품 'GF85'를 유럽에서 처음으로 선보인다. 이 외에도 CT 제품인 '옴니톰 엘리트', 여러 대의 초음파 진단기기를 원격으로 조종하는 '에스허브' 등의 시연 영상도 상영한다.
■동아쏘시오그룹은 신입사원 60여명이 경상북도 상주시에 위치한 동아쏘시오그룹 인재개발원에서 사랑의 김장 나눔 봉사활동을 진행했다고 21일 밝혔다. 지난해 연말 김장 시즌 배춧값 폭등으로 김장김치 구비에 어려움을 겪은 소외계층을 위해 신입사원들은 김장김치를 직접 버무리고 포장해 취약계층 250가구에 전달했다. 이번 나눔 행사는 동아쏘시오그룹의 정도경영 실천을 위한 사회 공헌 프로그램의 일환으로 진행했다.
■질병관리청장은 지영미 청장이 국제백신연구소(IVI) 글로벌생물자원센터 개소식에 참석해 축사를 했다고 21일 밝혔다. 질병청은 지난해 정부 예산을 투자해 글로벌생물자원센터 건립을 추진했다. 글로벌생물자원센터는 세균, 바이러스 같은 병원체와 병원체에서 유래한 항원, 항체를 전문적으로 관리하는 시설이다. VI 글로벌생물자원센터는 생물자원 샘플 400만개 이상을 보존할 수 있는 능력을 갖췄으며, 현재 임상 샘플과 병원체를 더해 21만개 이상을 보유하고 있다. 앞으로 국내외에서 수집한 병원체와 인체 유래 자원의 보관과 활용을 지원하는 역할을 수행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