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식품의약품안전처는 법무부, 보건복지부, 대검찰청과 협업으로 사법과 치료·재활을 연계해 마약 중독 회복을 돕는 사법-치료-재활 연계모델을 통해 지난해 1년간 160명에게 맞춤형 치료·사회재활 프로그램을 제공했다고 8일 밝혔다. 사법-치료-재활 연계모델은 마약류 투약사범 중 기소유예자의 재범을 방지하고, 원활한 사회복귀를 지원하기 위해 개별 중독 수준을 평가, 치료 의뢰 여부를 결정하고 맞춤형 사회재활 프로그램을 제공하는 범부처 협력 제도다. 식약처는 전문가위원회를 거쳐 치료보호 의뢰(40명), 재활교육(28시간, 111명), 단기교육(8시간, 41명), 심리검사(48명), 심리상담(10회, 78명), 중독상담(5회, 55명), 집단프로그램(단약동기, 12단계, 여성, 청소년 등 70명) 등 개별 중독 수준에 따라 1인당 평균 2.7개 맞춤형 사회재활 프로그램을 제안했다.
■연말연시를 맞아 서울대병원에 어려운 환자를 위한 따뜻한 나눔이 이어지고 있다. 서울대병원은 작곡가 겸 피아니스트 이루마, 주식회사 비앤테크, 가수 김용필 팬카페로부터 저소득층 환자 후원금 1억1450만원과 후원물품 등을 전달받았다고 8일 밝혔다. 작곡가 겸 피아니스트 이루마는 연말을 맞아 저소득층 환자 후원금 1억원을 전달했다. 미생물 분해 음식물 처리기 ‘린클’ 제조사 비앤테크는 후원금 1000만원과 음식물 처리기 5대를 전달했다. 가수 김용필 팬카페 ‘용feel하모니’가 서울대어린이병원에 데뷔 2주년 기념 저소득층 후원금 450만원을 기부했다. 병원 관계자는 “치료비를 활용해 경제적으로 어려움을 겪는 환자를 도울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다”고 전했다.
■삼성서울병원은 심장뇌혈관병원 폐고혈압센터가 국내에서 처음으로 폐동맥혈관중재술 500례를 달성했다고 8일 밝혔다. 만성혈전성 폐고혈압은 폐혈전이 장기간 폐혈관에 축적돼 약물로는 더 이상 녹지 않을 만큼 굳어 폐동맥압력이 높아진 상태를 말한다. 치료하지 않으면 우심실부전을 유발해 환자가 사망에 이를 수도 있다. 폐동맥혈관중재술은 하지정맥을 통해 가느다란 관을 밀어 넣어 좁아진 폐혈관을 혈관용 풍선을 이용해 넓혀주는 시술이다. 전신마취를 필요로 하지 않고, 수술적 접근이 어려운 작은 혈관에도 접근이 가능한 게 장점이다. 장성아 폐고혈압센터장(순환기내과 교수)는 “앞으로도 폐동맥혈관 중재술의 기술을 지속적으로 발전시켜 더 많은 환자에게 치료 기회를 제공하겠다”고 말했다.
■인제대 상계백병원 천식알러지센터 김창근 교수가 아시아태평양알레르기천식임상면역학회(APAAACI) 이사로 선출됐다. 김 교수는 12월 12일부터 15일까지 말레이시아 쿠알라룸푸르에서 열린 APAAACI 2024 Congress 국제학술회의에 연자 겸 좌장으로 참석해, 상임집행위원회 심사를 거쳐 14일 학회 이사로 선출됐다. 임기는 2025년부터 2026년까지 2년간이다.
■항체 신약개발 플랫폼 기업 와이바이오로직스와 바이오벤처 아이엠바이오로직스는 자가면역질환 신규타깃 항체신약 후보물질의 공동연구 개발을 위한 계약을 체결했다고 8일 밝혔다. 앞서 두 회사는 HK이노엔과 공동 개발한 자가면역질환 치료용 신약 ‘IMB-101′과 ‘IMB-102′를 미국 네비게이터 메디신과 중국 화동제약에 기술 이전하는 성과를 냈다. 양사는 과거 협업 경험을 바탕으로 이번 공동연구를 통해 글로벌 시장 진출을 본격화한다는 계획이다. 이번 연구 핵심은 자가면역질환의 주요인자로 주목받고 있는 단백질을 저해하는 혁신적인 항체 신약 후보 물질을 개발하는 것이다.
■의료영상 AI기업인 팬토믹스는 양동현 서울아산병원 심장병원 심장영상센터 교수 연구팀과 심장 MRI 촬영·분석 기술의 새로운 패러다임을 제시하기 위한 영상의학적 자문계약을 체결했다. 이번 자문협약의 핵심 목표는 심장 MRI 촬영 시간을 기존 50분 이상에서 30분 미만으로 단축해 심장 MRI를 대중화하고 심혈관 질환의 조기 진단을 획기적으로 향상시키는 것이다. 이번 협약으로 양 기관은 심장 MRI 프로토콜을 공동으로 개발할 계획이다.
■멀츠 에스테틱스 코리아는 피부 진피층에 주입하는 의료기기 ‘벨로테로 리바이브 스킨부스터’를 출시했다. 이는 글리세롤과 히알루론산이 함께 포함된 의료기기로, 식품의약품안전처 허가를 획득했다. 멀츠 고유의 동적 가교 기술(DCLT)을 적용한 다밀도 매트릭스 히알루론산(20mg/mL)이 피부 조직에 균일하게 밀착해 자연스러운 시술 효과를 낸다. 또 천연 보습 인자인 글리세롤(17.5mg/mL)은 히알루론산이 끌어당긴 물 분자를 유지할 수 있도록 보조하는 역할을 한다.
■동국제약(086450)은 자사 건강식품 직영몰인 ‘동국제약 건강몰’을 개설하고, 기념 프로모션을 진행한다. 8일부터 10일까지 동국제약 건강몰 카카오톡 채널을 추가한 고객을 대상으로 ‘초특가딜’을 추진, 마이핏의 주요 베스트셀러인 마이핏 유기농 레몬즙, 올인원비타민, 카무트효소, 숙취해소제 이지스마트 등을 저렴한 가격에 구매할 수 있다. 또 회원 대상 전 품목을 최대 95% 할인된 가격에 판매하는 ‘그랜드 오픈 월간 파격 특가’와 최대 50% 할인 쿠폰을 지급하는 룰렛 이벤트 등도 진행된다.
■동아제약은 유기농 레몬을 수확 후 24시간 이내 NFC(비농축) 공법으로 통째 착즙한 ‘비타그란 유기농 레몬즙’을 출시했다. 100% 레몬즙인 이 제품은 개별 포장된 스틱 파우치에 담겨 휴대와 보관이 용이하다. 동아제약 공식 브랜드몰인 ‘디몰’(:Dmall)과 네이버 공식 브랜드 스토어에서 구매할 수 있으며, 디몰에서는 출시 기념으로 최대 51% 할인된 특가로 구매할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