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암젠코리아는 18일 세브란스병원과 글로벌 임상시험 협력을 위한 업무 협약(MOU)을 체결했다. 암젠코리아와 세브란스병원은 폐암, 위암, 대장암, 전립선암 등 암과 아토피성 피부염, 천식, 결절성 양진 등 염증 질환, 심혈관계 질환, 제2형 당뇨병 같은 내분비 질환, 비만, 갑상선 안병증을 비롯한 희소질환 영역에서 초기·후기 임상시험에 대한 협력 체계를 구축하기로 했다. 암젠코리아는 이번 MOU가 한국이 다국가 임상시험의 허브로서의 입지를 강화하는 데 기여하고, 한국의 환자들에게 혁신 신약에 대한 치료 접근 기회를 높일 수 있을 것으로 기대했다.
■인공지능·의료로봇 전문기업 엘엔로보틱스(LN Robotics)가 존슨앤드존슨 이노베이션의 스타트업육성기관 ‘제이랩스 코리아(JLABS Korea)’가 주관하는 ‘제1회 코리아 이노베이션 퀵파이어 챌린지(Korea Innovation QuickFire Challenge)’ 수상 기업으로 선정됐다. 엘엔로보틱스는 국내 최초로 개발된 관상동맥중재술 보조로봇 ‘에이비아(AVIAR)’와 핵심기술을 소개했다. 이번 수상으로 엘엔로보틱스는 연구비 5만 달러를 받는다. 또 제이랩스 코리아 회원 자격이 부여돼 존슨앤드존슨 내 전문가로부터 멘토링을 받을 수 있고, 글로벌 제이랩스의 네트워크를 통해 글로벌 창업가 커뮤니티와의 연결 기회도 주어질 예정이다.
■식품의약품안전처 소속 식품의약품안전평가원은 내년부터 이미 허가받은 의약품에 대해 경미한 제조방법 변경을 신청할 경우 국제공통기술문서(CTD) 형식이 아닌 요약표 형식으로 자료요건을 완화한다고 18일 밝혔다. 경미한 제조방법 변경은 원료 칭량 및 2차 포장 제조원 추가·변경, 첨가제 기원 변경 등 품질에 영향을 미치지 않는 수준의 변경을 의미한다. CTD는 국제적으로 표준화된 의약품 허가·심사 자료 양식이다. 식약처는 이번 조치가 국내 의약품 공급 안정성을 높이는 데 도움이 될 것으로 기대했다.
■중앙대학교의료원은 급변하는 의료환경 대응을 위한 조직개편을 단행했다고 18일 밝혔다. 기존 의생명연구원과 감사실 외 기획조정처와 디지털헬스케어처, 대외협력처, 경영관리본부를 신설했다. 확대 개편된 조직의 주요 보직 인선은 △기획조정처장 한덕현, △디지털헬스케어처장 김찬웅 △대외협력처장 이재성 △경영관리본부장 김성대 △감사실장 정명식으로 단행했다.
■종근당홀딩스(001630)는 지난 17일 양산부산대병원에서 열린 공연을 끝으로 2024년 ‘오페라 희망이야기’를 마쳤다고 18일 밝혔다. 올해 공연은 7월 전북대병원을 시작으로 신촌세브란스병원, 용인강남학교 등 전국 22개 병원과 특수학교에서 총 27회에 걸쳐 진행됐다. 오페라 희망이야기는 공연 문화를 접할 기회가 적은 환자와 가족, 의료진을 위해 병원을 찾아가 펼치는 힐링 공연 프로그램이다. 회사 측은 “평소 공연을 접하기 힘든 관객들에게 마음의 치유를 제공하고자 했다”며 “특히 힘든 치료 과정을 견디는 환자와 보호자에게 따뜻한 위로가 되었기를 바란다”고 말했다.
■SK바이오팜은 사회공헌 네트워크 행복얼라이언스와 함께 사각지대에 놓인 결식아동을 위한 ‘행복상자’ 포장 자원봉사를 지난 16일 진행했다. 임직원 240여명은 경기도 성남시 결식우려아동들에게 전달될 물품과 손수 작성한 응원 편지가 담긴 상자를 총 480개 포장했다. 행복얼라이언스는 결식 우려 아동 문제 해결에 공감하는 119개 기업, 126개 지방정부와 시민이 협력해 아이들을 지원하는 사회 안전망이다.
■동아제약은 공식 홈페이지가 웹어워드코리아 2024 제약부문에서 대상을 수상했다. 올해 21회째인 웹어워드코리아는 한국인터넷전문가협회(KIPFA)가 주관하는 행사다. 국내 인터넷 전문가로 구성된 평가위원단이 가장 혁신적이고 우수한 웹사이트를 선정한다. 제약부문 대상을 수상한 동아제약 공식 홈페이지는 깔끔하고 직관적인 디자인으로 사용자 편의성을 극대화했다는 평을 받았다.
■HK이노엔(195940)은 공정거래위원회가 주관하는 2024년 ‘공정거래 자율준수 프로그램(Compliance Program, 이하 ‘CP’)’ 우수기업 등급평가에서 ‘AA등급’을 획득했다. CP 등급평가는 공정거래위원회가 공정거래 자율준수 프로그램을 도입한지 1년 이상 경과한 기업을 대상으로 전년도 CP 운영 실적에 대해 등급을 부여하는 제도다. HK이노엔은 2017년, 2021년에 이어 올해 3번째 AA등급을 획득했다.
■일양약품은 김욱호 노조위원장이 고용노동부로부터 은탑산업훈장을 수상했다. 고용노동부가 개최한 ‘2024 노사문화 유공 정부포상 시상식’에서 김욱호 노조위원장은 1996년 위원장을 맡은 이래 28년 간 대화와 타협의 노사 관계가 뿌리내리도록 기여한 업적을 인정받아 은탑산업훈장을 받았다.
■글로벌 제약기업 박스터는 밴티브코리아 출범을 앞두고 서울 청계천로에 있는 삼일빌딩으로 사무실을 이전했다. 박스터 인터내셔널의 신장 치료 (Kidney Care)사업부는 현재 글로벌 투자기업 칼라일 그룹의 새로운 신장 관리 회사인 밴티브(Vantive)로 분사 진행 중이다. 이번 사무실 이전은 국내에서 투석 및 급성 신장 치료 제품과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는 박스터가 밴티브코리아로 분사를 준비하기 위해 이뤄진 것이라고 회사는 설명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