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로슈진단은 최근 ‘일렉시스 토탈 타우(Elecsys Total-Tau CSF)' 분석 검사가 식품의약품안전처로부터 허가받았다고 4일 밝혔다./한국로슈진단

■한국로슈진단은 최근 ‘일렉시스 토탈 타우(Elecsys Total-Tau CSF)’ 분석 검사가 식품의약품안전처로부터 허가받았다고 4일 밝혔다. 이번 허가로 한국로슈진단은 지난해 식약처 허가를 받은 ‘일렉시스 베타아밀로이드 CSF II(Abeta42)’와 ‘일렉시스 포스포-타우 CSF(pTau181)’ 분석 검사와 함께 알츠하이머병 뇌척수액 분석 검사 3종의 포트폴리오를 완성하게 됐다. 로슈진단의 뇌척수액 3종 검사 모두 미 식품의약국(FDA) 허가를 완료했다.

파마리서치(214450)는 프리미엄 뷰티 디바이스 ‘리쥬리프(REJULIFT)’가 6일 저녁 10시 40분 CJ홈쇼핑에서 첫 단독 방송을 진행한다고 4일 밝혔다. 리쥬리프는 피부 탄력 케어와 콜라겐 촉진에 도움을 주는 프리미엄 뷰티 디바이스다. 초음파와 고주파 케어가 가능한 두 개의 카트리지가 포함돼 집에서도 간편하게 피부 탄력 케어를 할 수 있다. 이번 방송에서는 첫 홈쇼핑 론칭을 기념해 신제품 ‘타겟 초음파 4.5 카트리지’를 방송 최초로 선보일 예정이다.

■한국GSK가 세계 뇌수막염의 날을 맞아 10월 한 달간 수막구균성 뇌수막염에 대한 인포그래픽을 배포하고 임직원 교육 캠페인을 진행한다고 4일 밝혔다. 세계뇌수막염연합기구(Confederation of Meningitis Organizations, CoMO)는 매년 10월 5일을 세계 뇌수막염의 날로 제정해, 뇌수막염에 대한 전 세계적인 인식을 높이고 질환을 이겨내기 위한 다양한 글로벌 캠페인을 전개하고 있다. 이에 한국 GSK 또한 세균성 뇌수막염의 3대 원인 중 하나인 수막구균성 뇌수막염에 대한 임직원들의 인지도를 높이고 혈청형에 따른 예방접종의 중요성을 알리고자 이번 캠페인을 기획했다. 뇌수막염은 바이러스, 세균, 기생충 감염 등으로 뇌척수막에 염증이 발생하는 질환이다.

■가톨릭관동대 국제성모병원과 인하대병원이 상호협력하고 공동발전을 도모하기 위한 업무협약을 지난 2일 체결했다. 이번 업무협약은 협력을 통해 의료전달체계를 확립하고, 적정진료를 실현해 국민 보건 발전에 기여하는 것이 목표다. 업무협약을 통해 두 병원은 환자 연계진료 사업, 최신 의학정보 교류 사업, 직원 위탁교육 사업, 기타 상호 협력을 포함해 부문별로 다양한 사업을 진행할 계획이다.

■의료 인공지능(AI) 기업인 제이엘케이(322510)는 미국 진출에 앞선 사전 준비 작업으로 기존 10주당 2주의 신주를 배정하는 무상증자를 추진 중이라고 4일 밝혔다. 오는 16일까지 본주를 추가 매수하면 누구나 무상증자를 받을 수 있다. 무상증자의 신주배정 기준일은 18일, 무상증자 신주상장 예정일은 다음 달 6일이다. 제이엘케이는 미국 시장에서의 성공적인 안착을 목표로 하고 있으며, 지속적인 연구 개발과 사업 확장을 계획하고 있다.

엔지켐생명과학(183490)은 급성방사선증후군(ARS) 치료 후보물질 EC-18이 방사선 조사에 의한 위장관계 손상에 효능을 입증했다는 비임상 연구논문이 미국 방사선연구학회가 발간하는 SCI급 학술지인 ‘방사선 연구(Radiation Research)’에 게재됐다고 4일 밝혔다. 엔지켐생명과학은 연구결과를 바탕으로 미 식품의약국(FDA)의 규칙에 따라 위장관계 급성방사선증후군(GI-ARS)으로 확장한 임상 2상을 미국 국립알레르기·전염병연구소(NIAID), 피폭실험 위탁수행 전문기관 SRI와 함께 진행할 계획이다.

동국제약(086450)은 치질 치료제 치센 기존 모델인 전현무와 다양한 예능프로그램에 함께 출연하며 뇌섹남 케미를 보여준 배우 김지석을 새롭게 모델로 기용한 신규 TV 광고를 방송했다고 4일 밝혔다. 먹는 치질약 치센(캡슐)은 유럽에서 개발된 식물성 플라보노이드 구조인 디오스민(diosmin) 성분의 치질 치료제다. 이번 CF는 김지석이 말 못 할 고민 치질을 친한 형 전현무에게 털어놓고 조언을 얻는 설정으로 제작됐다.

■바이오시밀러 제조업체인 프레스티지바이오파마(950210)는 오는 8~10일 이탈리아 밀라노에서 열리는 ‘2024 세계 제약·바이오 전시회(CPHI Worldwide 2024)’와 9~11일 일본 요코하마에서 열리는 ‘바이오 재팬(BIO Japan 2024)’에 참가한다고 4일 밝혔다. 프레스티지바이오파마는 CPHI Worldwide 2024에 올해 27평 규모의 단독 부스를 꾸린다. 바이오 재팬에는 이번에 처음 참가해 미국 생물보안법 대체 수요를 겨냥할 계획이다.

노을(376930)은 AI 기반 소프트웨어 의료기기 및 카트리지가 인도네시아 보건국으로부터 의료기기 시판허가를 획득했다고 4일 밝혔다. 노을의 혈액 분석 제품에 대한 아세안 국가 대상 첫 시판 허가이다. 노을은 혈액 분석과 말라리아 진단 보조용 소프트웨어 및 카트리지를 통해 글로벌 시장 공략에 속도를 낼 계획이다. 현재 노을은 동남아시아국가연합(ASEAN) 국가 중 인도네시아, 말레이시아, 필리핀 대상 시판 허가를 확보했으며, 태국, 베트남을 포함한 타 주요국 인증도 마무리 단계에 있다.

■국가임상시험지원재단(KoNECT)은 보건복지부, 식품의약품안전처와 오는 29∼31일 서울 용산구 서울드래곤시티에서 ‘2024 KoNECT 국제 콘퍼런스’(KIC)를 개최한다고 4일 밝혔다. 아시아 최대 규모의 임상 시험 콘퍼런스로, 치매 치료제 ‘레켐비’를 개발한 일본 에자이와 비만 치료제 ‘마운자로’를 개발한 미국 제약사 일라이 릴리의 고위 인사가 기조 강연에 나선다. 이밖에 글로벌 규제 동향과 신약 개발 이슈를 다루는 다양한 강연과 제약·바이오 관련 학과 학생을 위한 채용박람회가 열린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