클래시스의 비침습 모노폴라 고주파(RF) 장비 '볼뉴머.' /클래시스

클래시스(214150)는 주름 개선과 같은 피부 미용에 쓰이는 비침습 모노폴라 고주파(RF) 장비 볼뉴머가 호주 연방의료제품청(TGA) 승인을 획득하고, 호주 의약품 등록부(ARTG)에 제품 등록을 마쳤다고 2일 밝혔다. 이 회사는 내년 호주 시장에 볼뉴머를 출시할 예정이다. 올해 하반기 대만과 러시아 등에서 추가 인허가도 준비 중이다. 올해 연말 기준 글로벌 누적 판매 대수 1000대 돌파가 이 회사의 목표다.

아미코젠(092040) 자회사 아미코젠중국생물유한공사(아미코젠차이나)는 동물용 항생제인 툴라스로마이신 API·완제 생산 신공장이 완공돼 본격적인 생산을 시작했다고 2일 밝혔다. 아미코젠차이나는 원료의약품에서 완제의약품까지 수직 계열화했다. 신규 동물의약품 완제공장의 균분말 주사제 연간 생산 능력은 2억개, 주사제 연간 생산 능력은 6000만병이다. 연간 원료 공급량은 1500톤에 달하며, 국내외 유명 동물의약품회사에 수출 중이다.

대웅제약(069620)은 만성 간질환 환자를 대상으로 우루사(성분명 우르소데옥시콜산, UDCA) 4상 임상시험에서 주요 지표를 확보해 ‘우루사(UDCA 100mg)’의 우월한 간 기능 개선 효과를 입증했다고 2일 밝혔다. 이는 시판 후 연구인 4상 임상시험으로, 최신 국내 임상 자료를 확보하기 위해 진행됐다. ALT는 간 질환을 진단하는 대표 지표다. 간세포가 손상되면 혈액 내 ALT 수치가 상승한다. 임상시험 분석 결과, 기저치 대비 8주 후 ALT 수치 변화량에 대한 평균값은 우루사 투여군이 14.70 U/L(Unit Per Liter) 감소, 위약 투여군이 5.51 U/L 감소했다. 두 투여군 간 변화량 차이는 9.19 U/L로, 통계적으로 유의미한 것을 확인했다.

■한국아스트라제네카는 국내 약대 학생을 대상으로 ‘채용 연계형 인턴십 프로그램’을 시작한다고 2일 밝혔다. 참가 학생들은 7월부터 10월까지 총 15주간 한국아스트라제네카 내 의학부, 항암사업부, 희귀질환사업부, 마켓액세스부 등 주요 부서에서 실무를 경험한다. 실습 종료 후 약사 국가고시에 합격한 학생 중 한국아스트라제네카로 입사를 원하는 학생은 내년 3월부터 3개월의 인턴십 프로그램에 참가할 수 있다. 인턴십 평가를 통과하면 정규직 입사 기회도 준다.

■항체치료제 개발 전문기업 파멥신(208340)은 습성황반변성 치료제 후보물질 ‘PMC-403′의 임상 1상에서 세 번째 용량군(3mg) 단회 투여에 대한 안전성 검토위원회(Safety Review Committee, SRC) 승인을 받았다고 2일 밝혔다. 황반변성 치료제 후보물질 ‘PMC-403′은 TIE-2 활성 항체로 비정상적인 혈관을 안정화하는 원리다. TIE-2는 내피세포에 발현하는 세포 표면 수용체로, 신생혈관 생성과 세포 간 부착을 정상화하는 역할을 한다.

동국제약(086450)은 1등급 의료기기 치아 재광화 촉진제 ‘덴트릭스 에나맥스 겔’을 출시했다고 전했다. 덴트릭스 에나맥스 겔은 치아노화나 이갈이 등 다양한 원인으로 치아표면에서 칼슘과 인이 빠져나와 밀도가 낮아진 치아에 직접 도포해 치아의 밀도를 관리하는 제품이다. 겔 형태의 제품으로 치면 착색 억제, 치면 손상 예방, 지각과민 증상(시린 이) 완화 등에 도움이 된다.

■동아제약은 피로회복제 박카스가 신규 광고인 ‘젊음을 힘껏 마음껏!’ 스포츠 편을 방송했다고 2일 밝혔다. 이번 광고에는 2023년 항저우 아시안게임 리듬체조 국가대표인 김주원 선수가 출연했다. 한편, 동아제약은 올해 박카스 신규 광고를 2편의 시리즈물로 제작했다. 지난 4월 ‘젊음을 힘껏, 마음껏!’ 여행 편을 먼저 공개했다.

큐라클(365270)은 항체 개발 전문기업 맵틱스와 항체 치료제 공동 연구개발을 위한 계약을 체결했다고 2일 밝혔다. 두 회사는 지난해 6월 업무협약(MOU) 체결 이후 맵틱스가 보유한 항체 치료제 개발 협업을 진행해 왔다. 이번 계약을 통해 본격적으로 난치성 혈관질환 분야에 대한 차세대 항체신약 발굴에 박차를 가할 방침이다. 연구개발 비용과 향후 발생할 상업화 수익은 양사가 동등하게 배분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