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니스페이스 스탠드-얼론 씨 케이지. /이노시스

이노시스(056090)는 3D 프린팅 기술을 접목한 경추 수술용 케이지 ‘유니스페이스 스탠드-얼론 씨 케이지’가 미국 식품의약국(FDA)으로부터 510k 승인을 획득했다고 17일 밝혔다. 510k는 FDA가 기존 허가된 의료기기와 시판 전 의료기기의 동등성, 안전성과 유효성을 검증하는 제도다. 유니스페이스는 경추의 퇴행성 척추 질환 치료를 위해 위아래 척추뼈를 유합시키는 척추유합술을 할 때 쓴다. 손상된 디스크를 제거한 자리에 삽입돼 디스크 높이와 각도를 대체하기 위한 구조물이다. 대표적으로 우리가 흔히 말하는 목 디스크 손상 시 사용한다. 이노시스는 오는 8월부터 한국·미국·칠레 등에 해당 제품을 공급할 예정이다.

동국제약(086450)은 재생의료 전문 바이오 기업 셀론텍과 관절강 주사제 ‘아테본’ 시리즈 공동마케팅에 대한 업무협약을 체결했다고 17일 밝혔다. 이번 협약을 통해 셀론텍은 무릎 관절강 내 콜라겐 주사제의 허가 ·생산을 담당하고, 동국제약은 판매를 맡는다. 동국제약은 오는 7월 셀론텍에서 생산하는 아테본 시리즈(아테본엘, 아테본퍼스트, 아테본)를 출시해, 히알루론산(HA) 관절강내주사인 히야론퍼스트, 히야론프리필드를 통해 높여온 근골격계 시장에서의 점유율을 더욱 확대해 나갈 계획이다.

■항체 치료제 개발기업 맵틱스는 큐라클(365270)과 공동개발 중인 망막 혈관질환 이중항체 치료제 ‘MT-103′이 국가신약개발재단이 주관하는 ‘2024년도 1차 국가신약개발사업’ 후보물질단계 과제로 선정됐다고 17일 밝혔다. 국가신약개발사업은 국내 제약·바이오 산업의 글로벌 경쟁력 강화를 위해 신약 개발 전주기 단계를 지원하는 범부처 국가 연구개발(R&D) 사업이다. 이번 과제 선정에 따라 맵틱스는 사업단으로부터 MT-103 후보물질 도출에 필요한 연구개발 비용을 2025년까지 지원받는다.

마크로젠(038290)이 개인 맞춤형 건강기능식품 추천 솔루션을 제공하는 에프아이소프트와 업무 협약을 체결했다고 17일 밝혔다. 마크로젠의 건강관리 플랫폼 ‘젠톡(Gentok)’ DTC(Direct To Customer, 소비자 직접 의뢰) 유전자 검사 결과를 기반으로 개인 맞춤형 건강기능식품 추천 서비스를 제공할 계획이다. 마크로젠은 에프아이소프트의 건강기능식품 추천 알고리즘 개발에 협력한다. 10년간의 건강검진 결과와 최근 1년간의 처방 약품 및 진료 정보, 건강 설문 결과를 활용해온 에프아이소프트 추천 알고리즘에 마크로젠 젠톡의 유전자 분석 결과까지 통합할 예정이다.

휴젤(145020)은 최근 일본 도쿄에서 열린 ‘제112회 일본미용외과학회(The 112th Congress of Japan Society of Aesthetic Surgery)’에 참가해 ‘바이리즌 스킨부스터 HA’의 유효성에 대해 소개했다고 17일 밝혔다. 연자로 나선 요시히코 마키노 마리모 클리닉 성형외과 전문의는 “최근에는 더 자연스럽고 젊어 보이는 효과를 기대할 수 있는 피부질 개선 중심으로 시술 트렌드가 변화하고 있다”고 설명했다. 그는 “휴젤의 바이리즌 스킨부스터 HA가 보습 효과가 길고 탄력 개선, 광채, 톤 업에 효과적”이라며 다양한 시술 사례와 제품 유효성을 설명했다.